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법치주의 확립을 위한 법교육 프로그램(Ⅰ) : 초등학생을 위한 사이버범죄 예방 법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작성일2010.04.16
  • 조회수960

법치주의 확립을 위한 법교육 프로그램(Ⅰ) : 초등학생을 위한 사이버범죄 예방 법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표의 전체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구책임자, 소속기관,내부연구참여자,외부참여연구자,발행기관,공개여부,출판일,등록일,페이지,분류기호,언어,판매여부,판매가격,보고서유형,ISBN,표준분류,연구유형,자료유형
연구책임자 최수형 소속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최수형 외 1인 외부참여연구자
발행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공개여부 공개
출판일 2009-12 등록일 2010.04.16
페이지 0 분류기호 09-24-02
언어 한국어 판매여부 판매
판매가격 7000 보고서유형
ISBN 표준분류
연구유형 자료유형
국문요약 11

제1편 초등학생을 위한 사이버범죄 예방 법교육 프로그램 개발 13
제1장 서 론 15
제2장 사이버범죄 관련 법교육에 관한 이론적 논의 19
제1절 사이버범죄의 개념과 정의 19
1. 사이버공간의 이해 19
가. 용어의 이해 19
나. 사이버공간의 개념 20
다. 유사개념과의 구분 21
2. 사이버범죄의 이해 23
가. 사이버 범죄의 의의 23
나. 사이버범죄(Cybercrime)의 개념 24
제2절 사이버범죄 예방을 위한 법교육의 필요성 31
1. 공식통계에서 나타난 청소년 사이버 범죄 실태 31
2. 초등학생들의 사이버범죄 유형 33
가. 저작권 침해 34
나. 사이버 재산범죄 35
다. 사이버 폭력범죄 37
제3절 사이버범죄 법교육 프로그램 현황 및 검토 38
1. 사이버범죄 법교육 프로그램 현황 38
가. 법무부 38
나. 사이버경찰청 39
다. 한국저작권위원회 39
라. 한국정보화진흥원 41
2. 현행 법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적 검토 42
가. 기존 프로그램의 문제점 42
나. ICT 프로그램을 통한 개선책 제시 43
제3장 법교육 대상자에 대한 이해 45
제1절 조사설계 및 조사대상자의 특성 45
1.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45
가. 주요변인의 측정 49
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성격 53
제2절 조사결과 55
1. 컴퓨터사용에 대한 전반적 실태 55
가. 컴퓨터 사용 형태 55
나. 컴퓨터사용 관련 부모와의 유대 및 긴장 61
2. 사이버범죄에 대한 의식 63
가. 사이버범죄에 대한 윤리의식 63
나. 사이버범죄에 관한 법지식 64
다. 사이버범죄피해자에 대한 인지정도 68
3. 사이버범죄발생 실태 및 특성 69
가. 가해실태 및 원인 69
나. 피해실태 및 피해 후 대처 방식 74
4. 사이버범죄에 대한 원인분석 78
5. 소 결 82

제2편 법교육 프로그램 내용 85
제1장 프로그램의 개요 87
제1절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대상 87
1.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87
2. 프로그램의 대상 88
제2절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 및 운용 88
1. 사이버범죄예방 법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88
2. 프로그램의 운용 89
제2장 교육자를 위한 가이드북 91
제1절 프로그램 사용방법 91
1. 프로그램 기본 화면 91
2. 테스트 화면 93
3. 차시 요약 화면 94
제2절 차시별 프로그램 지침서 95
1. 저작권 침해 그게 뭐예요?(1차시) 95
2. 사이버 재산범죄는 나쁜 일이예요(2차시) 107
3. 무서운 사이버 폭력(3차시) 115
4. 사이버범죄 예방을 위한 약속(4차시) 123

참고문헌 131
Abstract 133
부록 1. 초등학교 6학년 대상 심층 면접 자료 137
부록 2. 설문지 147
부록 3. ICT 프로그램 계획서 159

첨부파일
  • pdf 첨부파일 09-24-02 초등학생을 위한 사이버범죄 예방 법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pdf (21.64MB / 다운로드 60회) 다운로드
  • 전체다운로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