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범죄예방을 위한 환경설계의 제도화 방안(Ⅲ) : 학교 및 학교주변 범죄위험·보호요인 : 학생 및 지역주민 조사

  • 작성일2011.02.14
  • 조회수1,152

범죄예방을 위한 환경설계의 제도화 방안(Ⅲ) : 학교 및 학교주변 범죄위험·보호요인 : 학생 및 지역주민 조사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표의 전체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구책임자, 소속기관,내부연구참여자,외부참여연구자,발행기관,공개여부,출판일,등록일,페이지,분류기호,언어,판매여부,판매가격,보고서유형,ISBN,표준분류,연구유형,자료유형
연구책임자 강은영 소속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강은영 외 2인 외부참여연구자
발행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공개여부 공개
출판일 2010-12 등록일 2011.02.14
페이지 0 분류기호 10-19-02
언어 한국어 판매여부 판매
판매가격 10000 보고서유형
ISBN 표준분류
연구유형 자료유형
국문요약 17

제1장 서 론 2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
제2절 연구 내용 29
제2장 이론적 쟁점과 주요 변인 31
제1절 학교 및 학교주변 범죄 관련 요인 33
1. 비공식적 사회통제 33
2. 무질서 37
3. 범죄 두려움 39
4. 주거 안정성 43
제2절 자료와 주요 변수 44
1. 조사 대상 및 분석방법 44
2. 주요 변수의 측정 44
제3장 학생 조사 55
제1절 자료 수집 방법 57
1. 표집 방법 57
2. 조사 방법 61
제2절 일반적 특성 62
1. 조사대상 학생 특성 62
2. 조사대상 학교 특성 82
3. 조사대상 학교주변 지역사회 특성 92
4. 범죄 및 비행 특성 99
제3절 집단별 특성 비교 115
1. 학교급별 비교 115
2. 학교 주변지역 용도별 비교 139
3. 성별 비교 155
제4절 학생들의 범죄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163
1. 범죄피해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163
2. 범죄가해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166
3. 범죄두려움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168
제5절 소 결 170
제4장 지역주민 조사 181
제1절 자료 수집 방법 183
1. 표집 방법 183
2. 조사 방법 184
제2절 일반적 특성 185
1. 조사대상자 특성 185
2. 지역사회 특성 189
3. 학교주변지역 특성 194
4. 범죄 및 비행 특성 200
제3절 집단별 특성 비교 205
1. 학교급별 비교 205
2. 주거 특성별 비교 217
3. 학부모와 지역주민 집단별 비교 229
4. 성별 비교 231
제4절 지역주민 범죄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233
1. 범죄두려움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233
2. 범죄피해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238
제5절 소 결 240
제5장 결 론 249
제1절 학교 및 학교주변 범죄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251
1. 학생조사 251
2. 지역주민 조사 258
제2절 학교 CPTED 주요 요소별 효과에 대한 인식 259
1. 학생조사 259
2. 지역주민 조사 260

참고문헌 261

Abstract 267

부록 1. 학생 대상 설문조사지 271
부록 2. 지역주민 대상 설문조사지 292

첨부파일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