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청소년 따돌림에 대한 형사정책적 대응방안 연구

  • 작성일2014.02.05
  • 조회수1,150

청소년 따돌림에 대한 형사정책적 대응방안 연구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표의 전체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구책임자, 소속기관,내부연구참여자,외부참여연구자,발행기관,공개여부,출판일,등록일,페이지,분류기호,언어,판매여부,판매가격,보고서유형,ISBN,표준분류,연구유형,자료유형
연구책임자 이승현 소속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이승현 외 1인 외부참여연구자
발행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공개여부 공개
출판일 2014-02 등록일 2014.02.05
페이지 0 분류기호 13-AA-11
언어 한국어 판매여부 판매
판매가격 10000 보고서유형
ISBN 표준분류
연구유형 자료유형
국문요약 15

제1장 서론(이승현) 1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제2절 연구내용 22
제3절 연구대상과 방법 23

제2장 따돌림의 개념 및 유형(이승현) 25
제1절 따돌림의 개념 27
1. 서설 27
2. 따돌림의 유사개념 28
3. 따돌림의 개념정의 34
제2절 따돌림의 발생원인 35
1. 개인적 요인 35
2. 가정적 요인 37
3. 학교 관련 요인 38
4. 사회적 요인 39
제3절 따돌림의 실태 40
1. 교육부의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분석 41
2.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의 실태조사 결과분석 43
3. 경찰청 학교안전도 조사 결과분석 46
4.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실태조사 결과분석 47
제4절 따돌림 관련 선행연구 분석 49

제3장 따돌림에 관한 학생인식조사 결과분석(노성호) 55
제1절 조사 연구방법 57
1. 표본 추출 및 조사의 시행 57
2. 변인의 측정 58
3. 분석방법 62
4. 조사대상자의 특성 62
제2절 따돌림 피해 실태에 대한 분석결과 68
1. 따돌림 피해실태 68
2. 따돌림 피해의 내용 76
제3절 따돌림 가해실태에 대한 분석결과 81
1. 따돌림의 가해 실태 81
2. 따돌림 가해의 내용 89
3. 따돌림 목격여부 90
4. 따돌림 피해와 가해의 교차 분석 92
제4절 따돌림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 93
제5절 스마트폰을 사용한 따돌림실태의 분석결과 99
1. 스마트폰 따돌림의 피해 실태 99
2. 스마트폰 따돌림 가해 실태 105
3. 스마트폰 따돌림의 피해와 가해의 교차 111
제6절 따돌림 피해·가해에 따른 학생의 개인적·환경적 특성 분석 112
1. 따돌림 피해-가해와 개인적 특성의 관계 113
2. 따돌림 피해-가해와 친구관련 요인의 관계 121
3. 따돌림 피해-가해와 가정환경의 관계 131
4. 따돌림 피해-가해와 학교관련 요인의 관계 136
5. 따돌림 피해-가해와 개인적 비행행동의 관계 141
제7절 소결 146

제4장 따돌림 규제에 관한 현행 정책의 문제점 분석(이승현) 159
제1절 따돌림에 대한 법적 대응 현황과 문제점 161
1. 자치위원회를 통한 사안처리 161
2. 사법처리절차를 통한 사안처리 167
3. 따돌림에 대한 법적 대응의 문제점 170
제2절 따돌림에 관한 현행 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171
1. 현행 정부정책의 현황 171
2. 따돌림 관련 대책의 세부내용 174
3. 현행 따돌림 관련 정부정책의 문제점 178
제3절 사이버따돌림 방지를 위한 대책과 문제점 179
1. 사이버따돌림 예방을 위한 교육과 홍보 179
2. 사이버 상담 강화 180
3. 사이버따돌림 예방교재 개발 180
4. 현행 대책의 문제점 181
제4절 따돌림관련 예방교육프로그램과 문제점 182
1. 어울림프로그램 182
2. 또래활동프로그램 183
3. 예방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 184

제5장 따돌림 관련 외국 정책 분석(이승현) 185
제1절 미국의 따돌림 대응정책 187
1. 따돌림의 개념에 대한 인식과 실태 187
2. 따돌림에 대한 법적 규제 현황 194
3. 따돌림에 대한 정부 정책 196
4. 따돌림 예방프로그램의 내용 198
제2절 일본의 따돌림 대응정책 202
1. 이지메의 개념에 대한 인식과 실태 202
2. 이지메에 대한 법적 규제 현황 209
3. 이지메에 대한 정부 정책 노력 214
제3절 노르웨이의 따돌림 대응정책 220
1. 따돌림의 개념에 대한 인식과 실태 220
2. 따돌림 대응을 위한 법적‧제도적 노력 221
3. 따돌림 예방프로그램의 내용 224
제4절 독일의 따돌림 대응정책 227
1. 따돌림의 개념 227
2. 따돌림에 대한 인식과 실태 234
3. 따돌림에 대한 법적 규제현황 235
4. 따돌림 예방프로그램 236
제5절 소결 및 시사점 238

제6장 따돌림 예방을 위한 법제도적 대응방안(이승현) 243
제1절 따돌림에 대한 정의규정 정비 245
1. 따돌림 개념에서 소극성 추가 245
2. 학교폭력과 따돌림의 구분 필요 246
제2절 따돌림 관련 정책의 개선방안 246
1. 따돌림에 대한 차별적 접근으로 분쟁조정기능 강화 246
2. 교우관계 회복기간제 운영과 관련된 개선방안 247
3. 교원의 대처역량 강화 249
4. 학생의 사회성 강화중심 교육 실시 250
제3절 사이버따돌림에 대한 대응방안 251
1. 청소년대상 인터넷기기 판매사업자에 대한 필터링 의무화 251
2. 가해학생에 대한 징계장치로 핸드폰 등 사용금지규정 신설 251
3. 사이버따돌림에 대한 지속적 조사 실시 252
제4절 따돌림 대응을 위한 관련기관 협력방안 252
1. 지역사회와의 연계 대책 실현 252
2. 행동연계시스템 구축 253
제5절 따돌림에 대한 예방교육프로그램 개발방안 254
1. 자발성을 유도하는 예방교육프로그램 마련 254
2. 전문상담인력의 확충 255

참고문헌 257

Abstract 265

부록
부록 1. 청소년의 학교적응 및 학교생활에 관한 조사(초등학생용) 267
부록 2. 청소년의 학교적응 및 학교생활에 관한 조사(중학생용) 283

첨부파일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