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범죄유발 지역・공간에 대한 위험성 평가도구 개발・적용 및 정책대안에 관한 연구(Ⅲ): 지하철 역사 범죄위험성 평가 및 정책대안 연구

  • 작성일2015.01.28
  • 조회수1,509

범죄유발 지역・공간에 대한 위험성 평가도구 개발・적용 및 정책대안에 관한 연구(Ⅲ): 지하철 역사 범죄위험성 평가 및 정책대안 연구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표의 전체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구책임자, 소속기관,내부연구참여자,외부참여연구자,발행기관,공개여부,출판일,등록일,페이지,분류기호,언어,판매여부,판매가격,보고서유형,ISBN,표준분류,연구유형,자료유형
연구책임자 신의기 소속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신의기 외 3인 외부참여연구자
발행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공개여부 공개
출판일 2014-12 등록일 2015.01.28
페이지 0 분류기호 14-CB-03
언어 한국어 판매여부 판매
판매가격 10000 보고서유형
ISBN 표준분류
연구유형 자료유형
국문요약 17

제1장 서론(신의기) 27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0

제2장 이론적 논의(이경훈・신의기・강석진) 33
제1절 지하철 환경구성 및 설계기준 고찰 35
1. 지하철 환경구성과 이용자 행태 35
2. 지하철 역사 환경디자인 기준 36
가. 지하철 환경 업그레이드 가이드라인(서울시, 2007) 36
나. 지하철 환경 디자인 가이드라인(서울시, 2007) 38
다. 도시철도공사 서울시 지하철 승강장 환경개선사업 가이드라인(GL Associates, 2008) 39
3. 지하철 역사에서의 범죄예방디자인 현황 40
가. 감시강화 40
나. 접근통제 강화 42
다. 영역성 강화 43
라. 명료성 강화 43
마. 유지관리 44
제2절 지하철에서의 선행연구 고찰 45
1. 지하철 범죄관련 연구 45
가. 지하철 범죄 발생현황 및 특성 45
나. 지하철에서의 범죄예방 55
다. 소결 60
2. 지하철 이용행태 연구 61
가. 관련 연구분석 61
나. 소결 63
제3절 연구방법론으로서 공간분석 방법 64
1. Space Syntax Theory 65
가. 이론적 배경 65
나. 분석방법 66
다. 공간위상도와 분석지표 69
2. VGA(Visual Graph Analysis) 74
가. 이론적 배경 74
나. 분석방법 및 분석지표 75
다. 분석범위 및 적용사례 77
3. Simulex 78
가. 이론적 배경 78
나. 분석방법 79
다. 분석범위 및 적용사례 81

제3장 지하철 범죄발생 현황 및 실태분석(이경훈・강석진) 85
제1절 공식통계를 통한 범죄발생현황 분석 87
1. 지하철 범죄 발생현황 87
2. 범죄발생 패턴의 유형 분류 91
3. 전문가 면담조사 92
가. 조사개요 92
나. 조사결과 93
4. 범죄유형별 영향요인 분석 99
가. 분석대상 역사 및 변수 선정 99
나. 기술통계 104
다. 상관분석 104
라. 상호작용효과분석 105
5. 소결 109
제2절 현장조사를 통한 지하철 역사 환경분석 110
1. 조사개요 110
가. 대상지 선정 110
나. 현장조사 체크리스트 111
2. 역사별 조사결과 114
가. 길음역 114
나. 쌍문역 116
다. 명동역 118
라. 을지로 입구역 120
마. 서울대 입구역 121
바. 신천역 123

제4장 지하철 역사유형별 사례연구(강석진・박형아) 125
제1절 VGA를 통한 지하철 역사별 공간분석 127
1. 공간 분석개요 127
2. 지하철 역사별 시지각 환경분석 결과 128
가. 길음역(4호선) 129
나. 쌍문역(4호선) 131
다. 명동역(4호선) 132
라. 을지로 입구역(2호선) 134
마. 서울대 입구역(2호선) 135
바. 신천역(2호선) 137
3. 지하철 역사별 동적 시각분석 (Visual Dynamics Analysis) 139
가. 공간 분석개요 139
나. 지하철 역사별 동적 시각분석 결과 140
4. 소결 147
제2절 Simulex를 통한 지하철 역사별 공간분석 155
1. 공간분석 개요 155
가. 이동방향 및 출구 설정 155
나. 승하차 인원 설정 157
2. 분석결과 157
가. 길음역 157
나. 쌍문역 161
다. 명동역 165
라. 을지로입구역 171
마. 서울대입구역 176
바. 신천역 181
3. 소결 184

제5장 결론(강석진・신의기) 185
1. 지하철에서의 범죄 특성 분석 187
2. 공간분석을 통한 지하철 역사별 환경특성 분석 189
3. 범죄로부터 안전한 지하철 역사환경 조성 방안 190
4. 연구의 한계 및 차후진행방향 193

참고문헌 195

Abstract 199

첨부파일
  • pdf 첨부파일 (최종) 범죄유발 지역·공간에 대한 위험성 평가도구 개발·적용 및 정책대안에 관한 연구(Ⅲ)-지하철_내지(표지합본).pdf (22.19MB / 다운로드 66회) 다운로드
  • 전체다운로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