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아동학대 행위자 치료프로그램 개발: 행위자 특성조사 및 기초매뉴얼 개발

  • 작성일2015.01.30
  • 조회수5,272

아동학대 행위자 치료프로그램 개발: 행위자 특성조사 및 기초매뉴얼 개발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표의 전체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구책임자, 소속기관,내부연구참여자,외부참여연구자,발행기관,공개여부,출판일,등록일,페이지,분류기호,언어,판매여부,판매가격,보고서유형,ISBN,표준분류,연구유형,자료유형
연구책임자 윤정숙 소속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윤정숙 외 2인 외부참여연구자
발행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공개여부 공개
출판일 2014-12 등록일 2015.01.30
페이지 0 분류기호 14-AB-03
언어 한국어 판매여부 판매
판매가격 7000 보고서유형
ISBN 표준분류
연구유형 자료유형
제1부 아동학대 행위자의 특성 이해 17

제1장 서론(윤정숙) 19

제2장 아동학대 방지를 위한 제도적 논의(박성훈・김진석) 25
제1절 우리나라의 아동학대 방지 관련 정책적 논의 27
제2절 외국의 아동학대 방지 관련 정책 논의 32
1. 미국 32
2. 영국 34
3. 독일 36
4. 호주 36
5. 스웨덴 38
6. 일본 38

제3장 아동학대 가해자의 특성에 대한 논의(김진석) 41
제1절 아동학대 관련 중요 개념 정의 43
1. 아동학대의 정의 43
2. 아동학대의 유형 44
제2절 아동학대 발생에 관한 이론 46
1. 정신병리학적 이론 46
2. 심리사회학적 관점 47
가. 가정환경적 관점 47
나. 가정경제적 관점 48
다. 사회・문화적 관점 48
3. 생태학적 관점 49
4. 사회체계이론 50
5. 사회학습이론 50

제4장 국내 아동학대 행위자 특성 조사(김진석・박성훈・윤정숙) 53
제1절 아동학대 행위자 사례분석 55
1. 사망에 이르게 한 신체학대 사례 I 55
가. 사건 개요 55
나. 사례 분석 56
2. 사망에 이르게 한 신체학대 사례 II 57
가. 사건 개요 57
나. 사례 분석 58
3. 정서학대 사례 58
가. 사건 개요 58
나. 사례 분석 59
4. 방임 사례 60
가. 사건 개요 60
나. 사례 분석 61
5. 아동보호기관에 의한 학대 사례 62
가. 사건 개요 62
나. 사례 분석 62
제2절 아동학대 행위자 특성조사 64
1. 조사 개요 64
가. 조사대상 및 표본설계 64
나. 조사방법 65
2. 주요 측정도구 67
가. 아동학대 잠재성 평가도구(CAPI: Child Abuse Potential Inventory) 67
나. 부모양육 스트레스지수(PSI: Parent Stress Index) 68
다. 갈등해결척도(CTS: Conflict Tactics Scales) 69
3. 표본의 특성 69
가. 성별 69
나. 연령별 70
다. 혼인상태 71
라. 교육수준 71
마. 경제수준 72
바. 직업별 73
4. 조사 결과 74
가. 수형자의 범죄 관련 특성 74
나. 조사도구의 신뢰도 검사 78
다. 수형자 및 일반인 비교 분석 79
라. 아동학대 모형 분석 83
제3절 소결 85


제2부 아동학대 행위자 치료를 위한 기초매뉴얼 87

제1장 아동학대 행위자 치료에 대한 일반적 이해(윤정숙) 89
제1절 아동학대 행위자 평가 91
1. 학대/트라우마 경험 92
2. 폭력 행동 및 학대 위험성 92
3. 부모의 기능 및 적응 93
4. 부모의 인지적 왜곡 및 귀인 93
5. 양육 기술/관행 94
제2절 아동학대 행위자 치료 94
1. 아동학대 행위자 치료 유형 및 개념 94
가. 행동 치료 95
나. 정서 중심의 치료(Affect-Focused Intervention) 98
다. 인지적 치료 100
라. 동기강화적 치료 101
2. 아동학대 행위자 치료프로그램의 효과성 102

제2장 아동학대 행위자 치료를 위한 실천적 개입(윤정숙) 107
1. 행동 기술 109
가. 소개 110
나. 관심과 무시 111
다. 지시하기 113
라. 보상(강화)의 사용 116
마. 가정기반의 프로그램 118
바. 처벌의 기술 및 기준 119
2. 인지기술 122
가. 스트레스 관리 및 가정 특징 122
나. 적대감과 폭력에 대한 견해 126
다. 부정적 혹은 왜곡된 방식으로 사고하는 것 130
3. 정서 기술 134
가. 자기 조절을 위한 학대유발요인의 이해 135
나. 자기 조절 I: 분노 통제 137
다. 자기 조절 II: 불안감 및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통제 139
4. 치료 과정(process)으로서 치료자 역할: 동기화의 중요성 141
가. 부모의 관점 이해하기 141
나. 협력적 치료 과정 142

제3장 결론(윤정숙) 145

참고문헌 149
1부 참고문헌 149
2부 참고문헌 152

Abstract 163

부록 165

첨부파일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