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요약 1
❘제1장❘서 론 (김지영) 5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7
제2절 문헌고찰 9
1. 선행연구 고찰 9
2. 소년보호기관 설치현황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현황 12
제3절 연구방법 16
1. 설문조사 및 전산자료분석 16
가. 종속변인 16
나. 독립변인 18
다. 통제변인 18
라. 조사대상자 19
2. 집단면접 19
3. 연구의 절차 20
❘제2장❘연구결과 (황지태・조영오) 23
제1절 분석절차 25
제2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27
1. 조사대상자의 현입원 현황 및 사회인구학적 특성 27
2. 조사대상자의 사회심리적 특성 29
제3절 조사대상자의 교육프로그램 이수현황과 교정성적 32
1. 조사대상자들이 받은 교육의 종류와 내용 32
2. 생활태도 총점의 변화와 월평균 교정점수 32
제4절 생활태도변화의 집단간 차이 34
1. 사회심리적 특성에 따른 생활태도 변화의 차이 34
2. 교육프로그램 이수여부와 교사와의 관계에 따른 생활태도 변화의 차이 38
제5절 교정성적의 집단간 차이 41
1. 사회심리적 특성에 따른 교정성적의 차이 41
2. 교육프로그램 이수 여부에 따른 교정성적의 차이 43
제6절 보호소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6
1. 보호소년의 생활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6
2. 보호소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2
❘제3장❘결 론 (김지영) 53
제1절 조사결과의 요약 55
제2절 보호소년을 위한 지원방안 57
1. 보호소년의 단계별 지원방안 57
2. 입원전 정확한 분류심사 57
3. 예산증액 및 인력보강 58
4. 맞춤형 처우 및 평가제도개선 60
5. 퇴원이후의 사후관리 61
제3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62
참고문헌 63
Abstract 65
부록 67
현재 우리나라 소년원에서는 수용소년들을 대상으로 교과교육, 직업훈련, 인성교육 등 개별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그와 함께 가족관계 회복지원, 종교지도 등 다양한 처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 같은 교육운영의 과정에 대한 평가연구가 없지는 않았습니다만, 그 수가 많지는 않으며 대부분 재범 여부만을 염두에 두고 자기보고식 설문지에 대한 답변을 토대로 한 연구들이라고 할 수 있다. 본고는 기존 연구들과는 다르게 소년원 생활 및 교육의 효과로 인해 보호소년의 소년원 생활 기간 내에서의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고, 실증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밝혀낸 소년원생들의 변화요인을 통해 보호소년의 교정・교화에 보다 유효한 정책적 개선사항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기보고식 설문이 아닌 보다 객관적인 소년원에서의 교정성적을 변화의 주요 지표로 삼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모쪼록 이 보고서의 결과를 통해 소년원내에서 더 나은 교육프로그램 개발뿐만 아니라 소년사법제도의 개선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