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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학원부조리 실태에 관한 연구 - 촌지관행을 중심으로

  • 작성일1998.12.01
  • 조회수418

학원부조리 실태에 관한 연구 - 촌지관행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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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소속기관,내부연구참여자,외부참여연구자,발행기관,공개여부,출판일,등록일,페이지,분류기호,언어,판매여부,판매가격,보고서유형,ISBN,표준분류,연구유형,자료유형
연구책임자 소속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외 1인 외부참여연구자
발행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공개여부 공개
출판일 1998.12.01 등록일 1998.12.01
페이지 0 분류기호 98-02
언어 한국어 판매여부 판매중지
판매가격 0 보고서유형
ISBN 표준분류
연구유형 자료유형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목적 1
제2절 촌지의 범위 3
제3절 촌지근절을 위한 활동 7
1. 촌지에 대한 규제 7
가. 교육부조리 신고센터의 근절대책 및 현황 7
나. 감사원의 188신고센터 9
2. 자발적인 활동 10
가. 학교운영위원회의 활동 10
나. 참교육학부모회의 활동 11
다. 학교단위의 촌지안받기 운동 11
제2장 연구설계 12
제1절 연구내용 13
제2절 자료수집 13
제3절 주요 변인의 측정 14
1. 일반적인 가치관 및 태도 15
2. 교사에 대한 태도 15
3. 자기통제력 15
4. 촌지를 줄 경우의 비용-보상에 대한 인식 16
5. 주변 사람들의 공중도덕, 법준수 정도 17
6. 촌지에 대한 허용도 17
7. 촌지의 실태 18
제3장 학부모들의 의식 19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9
제2절 일반적인 가치관 22
1. 사회에 대한 태도 22
2. 법준수 태도 24
3. 자녀에 대한 태도 25
4. 교사에 대한 태도 26
제3절 촌지에 대한 의식 29
1. 촌지발생정도에 대한 의식 29
2. 촌지를 줄 경우의 비용-보상에 대한 인식 33
3. 촌지의 원인, 결과 및 대책에 대한 의견 35
가. 촌지의 원인에 대한 의견 35
나. 촌지의 결과에 대한 의견 36
다. 촌지대책에 대한 의견 37
4. 촌지에 대한 허용도 42
가. 촌지를 주는 동기 및 내용에 따른 허용도 42
나. 다른 범법행위와 비교한 촌지의 허용도 48
다. 허용가능한 촌지횟수 및 액수 49
5. 촌지문제로 고민해 본 정도 및 결정방법 52
제4절. 기타 55
1. 자녀가 다니는 학교에 관련된 사항 55
2. 촌지고발센터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는지의 여부 57
제4장 촌지실태 59
제1절 촌지의 실태 59
1. 학교방문실태 59
2. 이전과 비교한 올해의 촌지수수정도 61
3. 촌지제공유무 63
4. 촌지의 유형별 빈도 73
5. 촌지를 주는 시기 74
6. 촌지를 주는 이유 75
7. 촌지의 효과 80
가. 촌지를 준 후의 효과 81
나. 촌지를 주지 않아서 받은 불이익의 정도 83
8. 교사의 태도 86
9. 촌지를 준 것에 대한 자녀의 태도 87
10. 촌지제공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0
제2절 공동촌지의 실태 92
1. 학부모 모임에 참석하는지의 여부 93
2. 학부모모임에서 찬조금을 걷은 적이 있는지의 여부 94
3. 학부모 모임의 참여동기 96
4. 찬조금을 걷게 된 이유 96
5. 찬조금을 냈는지의 여부 97
6. 찬조금을 낸 횟수 및 평균 찬조금 액수 101
7. 찬조금 사용내역 102
8. 찬조금을 낸 것에 대한 태도 104
제5장 결론 107

참고문헌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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