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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체벌의 실태와 영향에 관한 연구

  • 작성일1999.12.01
  • 조회수2,725

체벌의 실태와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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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소속기관,내부연구참여자,외부참여연구자,발행기관,공개여부,출판일,등록일,페이지,분류기호,언어,판매여부,판매가격,보고서유형,ISBN,표준분류,연구유형,자료유형
연구책임자 소속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외 1인 외부참여연구자
발행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공개여부 공개
출판일 1999.12.01 등록일 1999.12.01
페이지 0 분류기호 99-01
언어 한국어 판매여부 판매중지
판매가격 0 보고서유형
ISBN 표준분류
연구유형 자료유형
제1장 서 론 9

제1절 문제제기 9

제2절 연구방법과 범위 12
1. 영향력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내용 14

제2장 체벌의 실제와 쟁점들 17

제1절 체벌의 개념과 유형 17

제2절 체벌에 관한 각국의 정책적 입장 21
1. 체벌문제의 국제적 추이 21
2. 한국의 체벌규정과 법적 규제 현황 33

제3절 체벌의 효과에 대한 논쟁 41
1. 체벌에 관한 대립적인 두 입장 41
2. 체벌의 효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결과 46

제4절 체벌의 영향에 대한 이론적 쟁점 54
1. 체벌의 잠재적 영향력:폭력의 정당화와 재생산 55
2. 체벌의 숨은 기능:구별짓기의 역학 57
3. 연구의 쟁점 60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65

제1절 연구대상 및 분석방법 65
제2절 주요 변인의 측정 67
1. 체벌의 실태 70
2. 생활환경적 특성 80
3. 사회심리적 및 행위적 특성 87

제4장 체벌실태 97

제1절 체벌의 발생현황 98
1. 학생이 경험한 체벌실태 98
2. 교사가 시행한 체벌실태 108

제2절 체벌 상황분석 113
1. 체벌목적 및 사유 113
2. 체벌장소 116
3. 체벌방법 및 체벌환경 117

제3절 체벌에 대한 인지 및 태도 123
1. 체벌의 필요성 124
2. 체벌의 허용도 129
3. 체벌효과에 대한 인식 131
4. 체벌문제 및 체벌규정안에 대한 인지도 135
5. 체벌관련 갈등경험 142


제5장 체벌의 영향 145

제1절 체벌시행과 관련된 교사 특성 145
1. 교사의 일반적 특성과 체벌시행과의 관련성 145
2. 교사의 정의적 및 행태적 특성과 체벌시행과의 관련성 148
3. 교사의 체벌에 대한 태도와 체벌시행과의 관련성 150
4. 과거 체벌경험과 체벌시행과의 관련성 152
5. 체벌시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55

제2절 체벌경험과 관련된 학생 특성 159
1. 생활환경적 특성과의 관련성 159
2. 사회심리적 및 행태적 특성과의 관련성 162
3. 체벌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65

제3절 체벌이 학교적응 및 행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169
1. 학생의 체벌에 대한 반응과 결과 169
2. 체벌의 낙인효과와 비행적 생활양식의 형성 174

제6장 요약 및 결론 183

제1절 주요 연구결과 및 논의 183
1. “최후 수단”으로 사용되지 않는 체벌 183
2. 훈육수단으로서 체벌이 지니는 한계점 184
3.체벌의 부정적 효과 188

제2절 현행대응방식의 문제점 192
1. 정책 방향의 모호성과 이중성 192
2. 궁극적 위협요소로서의 체벌 194
3. 교권 대 학생인권의 대립구도 195
4. 인권의식의 현주소 196
5. 징계만능주의적 교육관념:잘못된 대안 「벌점제도」 197

제3절 체벌문제에 대한 몇가지 제언 199
1. 원칙의 재정립 199
2. 규율의 문제:가벌 준거로서의 “교육상 필요”의 재검토 202
3. 효과적 학급통제를 위한 과제 205
4. 합리적 학교운영을 위한 과제 208

참고문헌 211

?부록 1:한국․마국․일본의 체벌관련 판례 223
?부록 2:미국 학교들의 체벌관련 조항 243
?부록 3:체벌에 관한 규정안(1998. 7. 강원도 교육청 예시안) 251
?부록 4:체벌 대체 대안모형들 260
?부록 5:학생용 설문지 279
?부록 6:교사용 설문지 201
?부록 7:직업위세표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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