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비행청소년의 학교 재적응에 관한 연구

  • 작성일2000.12.01
  • 조회수938

비행청소년의 학교 재적응에 관한 연구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표의 전체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구책임자, 소속기관,내부연구참여자,외부참여연구자,발행기관,공개여부,출판일,등록일,페이지,분류기호,언어,판매여부,판매가격,보고서유형,ISBN,표준분류,연구유형,자료유형
연구책임자 소속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외 1인 외부참여연구자
발행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공개여부 공개
출판일 2000.12.01 등록일 2000.12.01
페이지 0 분류기호 00-23
언어 한국어 판매여부 판매중지
판매가격 0 보고서유형
ISBN 표준분류
연구유형 자료유형
요 약 13

제1장 서 론 21

제1절 연구의 목적과 배경 21
제2절 학교교육의 사회화 기능 24

제2장 연구의 방법 29

제1절 공식통계자료 29
제2절 심층면담조사 30
제3절 설문조사 32

제3장 청소년의 학교 부적응 실태와 학생 범죄의 증가 35

제1절 중학생의 학교 부적응 실태 35
제2절 고등학생의 학교 부적응 실태 41
제3절 중도탈락자의 비행증가율 50

제4장 비행청소년의 중퇴 및 학교 재적응 사례 분석 53

제1절 중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3
1. 학교요인: 교육과정 및 교칙 53
2. 또래 요인: 비행친구와의 접촉 59
3. 제도적 원인: 형사사법 절차의 진행 62
4. 가정 요인: 지나친 기대와 무관심 64
제2절 학교 재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6
1. 긍정적 요인 66
2. 부정적 요인 72
제3절 중퇴 이후 학교에 대한 인식의 변화 76
1. 교과 공부에 대한 인식의 변화 76
2. 규율에 대한 인식의 변화 77
3. 규칙적인 생활의 필요 78
4. 졸업장의 의미 80
제4절 학교의 보호 기능: 휴학이나 퇴학 후 사건 발생 사례 81

제5장 학교교육에 대한 태도 및 학교 재적응 실태 87

제1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87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87
2. 조사대상자의 사건내용과 비행 경력 90
제2절 비행청소년의 학교 및 학교교육에 대한 의식 및 태도 :
학생집단과 비학생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94
1. 학교교육에 대한 태도 94
2. 학교생활경험 103
3. 학교교육에 대한 포부수준 108
4. 일상생활과 가치관 113
제3절 보호관찰 청소년의 학교 재적응 실태 121
1. 비행사건 발생 당시 학교 재학상태 및 학교의 징계 121
2. 복교의 동기 123
3. 복교생의 학교 재적응 125
제4절 복교생 현황 및 복교생의 학교 부적응 실태 131

제6장 비행청소년의 중퇴 예방 및 학교 재적응 지원방안 135

제1절 미국의 청소년 중퇴 방지 및 학교 재적응 지원방안 135
1. 학생분석시스템 135
2. 가정과 학교의 연계: 가족과의 접촉 136
3. 적극적인 상호작용: 효과적인 프로그램 137
4. 재능 발견 프로그램: 학생들이 계속 학교를 다닐 수 있도록 하는
접근 138
5. 교환 프로젝트: 학교-대-직장(SCHOOL-TO-WORK) 실행
프로그램 139
6. 교실에서의 자아개념의 고양 140
7. 또래상담 141
8. 결석관리 프로그램(CRITICAL ATTENDANCE PROGRAM) 142
9. MONTBELLO:청소년들이 학교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가지도록
만든다 142
10. 개별 교육(PERSONALIZED EDUCATION) 143
11. 학생들이 학교에 머물도록 돕기
(HELPING PEOPLE STAY IN SCHOOL) 144

12. 종합능력 프로그램
(COMPREHENSIVE COMPETENCIES PROGRAM) 145
13. 자퇴생을 위한 대안적 프로그램
(ALTERNATIVES FOR DROPOUTS) 146
14. 두 번째 기회부여 프로그램(SECOND CHANCE) 147
제2절 우리나라 비행청소년의 학교 재적응 지원방안 147
1. 실업계 고등학생의 진로지도 및 상담 기능 강화 148
2. 중학교 2학년, 3학년, 고등학교 1학년에 대한 상담 기능 강화 149
3. 학교의 학생 징계 절차의 민주화 149
4. 대안학교에 대한 정보 제공 152
5. 중도탈락자에 대한 진로지도 153
6. 제도적 차원에서 복교에 대한 상담 기능 강화 154
7. 학습부진의 해소 155
8. 또래상담의 활용 156
9. 학교생활 재적응을 위한 상담기능의 강화 156

참고문헌 159
영문요약 163
부 록 165

첨부파일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