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성의 상업화가 성의식 및 성폭력에 미치는 영향

  • 작성일2000.12.01
  • 조회수1,071

성의 상업화가 성의식 및 성폭력에 미치는 영향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표의 전체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구책임자, 소속기관,내부연구참여자,외부참여연구자,발행기관,공개여부,출판일,등록일,페이지,분류기호,언어,판매여부,판매가격,보고서유형,ISBN,표준분류,연구유형,자료유형
연구책임자 소속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외 1인 외부참여연구자
발행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공개여부 공개
출판일 2000.12.01 등록일 2000.12.01
페이지 0 분류기호 00-07
언어 한국어 판매여부 판매중지
판매가격 0 보고서유형
ISBN 표준분류
연구유형 자료유형
요 약 13

제1장 서 론 29

제1절 문제제기 29
제2절 연구내용 및 범위 34

제2장 이론적 쟁점들 39

제1절 섹슈얼리티(sexuality)에 대한 이해 39
제2절 성폭력을 설명하는 네가지 이론적 관점들 41
1. 성별 불평등론(가부장제론) 42
2. 포르노그라피론 44
3. 문화적 누출이론 46
4. 남성성이론 49
제3절 연구모델과 쟁점들 51

제3장 연구방법 59

제1절 주요 변인의 구성과 측정 59
1. 상품화된 성문화 접촉실태 61
2. 성장기 가정환경 65
3. 성의식 68
4. 폭력 및 성폭력에 대한 태도 75
5. 자아특성 79
6. 성폭력의 측정 82
제2절 조사대상과 표본추출 83
제3절 분석방법 86
제4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6

제4장 한국인의 섹슈얼리티 현주소 91

제1절 성 정체성과 성적 자아상 92
1. 성 정체성 92
2. 성적 자아상 95
제2절 남성성과 여성성 98
1. 성차에 대한 이해 98
2. 남성의 성과 여성의 성 102
제3절 성과 사랑, 그리고 결혼의 관계 108
제4절 폭력의 성애화 : 강간통념 수용도 114
제5절 상품화된 성문화에 대한 태도 119
제6절 성폭력 인지도 122

제5장 성의식 형성기제 분석 129

제1절 이중적 성문화 재생산기제로서의 성의 상업화 129
1. 성의 상업화 발전추세 129
2. 노골적인 성표현물(포르노) 접촉실태 135
3. 매매춘 접촉실태 143
4. 상품화된 성이 성의식에 미치는 영향 151
제2절 성의 차별적 사회화과정 161
1. 성차별주의 161
2. 폭력의 사회화 167
3. 성의 차별적 사회화가 성의식에 미치는 영향 174

제6장 성의식과 성폭력의 관계 183

제1절 성폭력 발생실태 183
제2절 성폭력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86
1. 성의식 186
2. 상품화된 성문화 191
3. 성차별적 사회화(가부장제적 구조) 197
4. 종합분석 202

제7장 요약 및 결론 213
참고문헌 221
영문요약 225
부록/설문지 227

첨부파일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