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비행청소년을 위한 멘터링에 관한 연구

  • 작성일2002.12.01
  • 조회수874

비행청소년을 위한 멘터링에 관한 연구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표의 전체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구책임자, 소속기관,내부연구참여자,외부참여연구자,발행기관,공개여부,출판일,등록일,페이지,분류기호,언어,판매여부,판매가격,보고서유형,ISBN,표준분류,연구유형,자료유형
연구책임자 소속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외 1인 외부참여연구자
발행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공개여부 공개
출판일 2002.12.01 등록일 2002.12.01
페이지 0 분류기호 02-06
언어 한국어 판매여부 판매중지
판매가격 0 보고서유형
ISBN 표준분류
연구유형 자료유형
국문요약 9

제1장 서 론 19

제1절 문제제기 19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24

제2장 멘터링에 대한 이론적 논의 27

제1절 멘터링의 개념 및 유래 27

제2절 멘터링 관련 이론 30
1. 적응유연성 30
2. 사회학습이론 33
3. 사회적 지지 34
4. 사회유대이론 35
5. 차별접촉이론 및 하위문화이론 37

제3장 멘터링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및 유형 39

제1절 멘터링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39
1. 인적 구성요소 39
2. 내용적 구성요소 45

제2절 멘터링 프로그램의 유형 48
1. 일대일 멘터링 대 집단 멘터링 48
2. 지역사회기반 대 학교기반 멘터링 50
3. 대면적 상호작용 대 전자우편 멘터링 프로그램 52

제4장 미국의 멘터링 프로그램 55

제1절 멘터링 프로그램의 운영방식 55
1. 프로그램의 운영주체 : 민간단체 55
2.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 : 정부 58
3. 프로그램에 대한 협력 및 지원 : 교육기관 및 기타 기관 62

제2절 멘터링 프로그램의 목표 및 대상 64
1. 프로그램의 목표 64
2. 프로그램의 대상 68

제3절 프로그램 하부구조 69
1. BB/BS의 프로그램 하부구조에 대한 가이드라인 69
2. 가이드라인 준수실태 73
3. 체계적인 프로그램 하부구조구축을 위한 기술적 전략 82

제4절 멘터링 관계의 형성 90
1. 결연 방식 90
2. 관계의 유형 : 발전적인 관계 대 규정적인 관계 93

제5절 멘터링 프로그램의 효과 98
1. 멘터링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자들의 주관적 평가 99
2. 멘터링 프로그램에 대한 실험연구 결과 102

제5장 우리나라의 멘터링 프로그램 107

제1절 멘터링 프로그램의 실시현황 107
1. 프로그램 및 운영기관의 특성 109
2. 프로그램의 인적구성 및 활동내용 113
3. 프로그램의 하부구조 117

제2절 멘터링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결과 127

제6장 멘터링 프로그램의 활용 방안 131

제1절 요보호학생들을 위한 비행예방 프로그램으로 활용 131

제2절 범죄소년을 위한 기존 결연프로그램의 대안적 모델로 활용 138
1. 기존 결연프로그램의 문제점 138
2. 멘터링 프로그램의 활용을 위한 제도적 지원 및 개선방안 145

제7장 요약 및 결론 149

참고문헌 161

영문요약 169

첨부파일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OP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