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요약 17
제1장 서 론 21
제1절 문제제기 21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주요 내용 22
제3절 보고서의 구성 23
제2장 인터넷음란물에 대한 이론적 논의 25
제1절 인터넷음란물의 정의와 분류 25
제2절 음란물규제와 쟁점 27
제3절 인터넷음란물의 영향에 관한 이론적 논의 30
1. 인터넷음란물의 영향에 대한 주요 입장 30
2. 인터넷음란물의 영향에 대한 이론적 근거 33
제4절 기존 연구들의 결과 37
1. 청소년들의 인터넷음란물 접촉의 실태 37
2. 인터넷음란물 접촉의 설명요인에 관한 연구 39
3. 인터넷음란물이 청소년의 성의식에 미치는 영향 42
4. 인터넷음란물이 청소년의 성비행에 미치는 영향 47
제3장 연구방법과 변인측정 51
제1절 연구방법 51
제2절 주요 변인들의 측정 51
1. 인터넷음란물 접촉 51
2. 인터넷음란물 접촉 원인변인들 52
3. 인터넷음란물 접촉의 결과로서 성의식과 성비행 변인들 54
제4장 분석결과 61
제1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61
제2절 인터넷음란물 접촉의 실태 64
1. 인터넷음란물 접촉빈도 64
2. 인터넷음란물 접촉경로 66
3. 인터넷음란물 접촉장소 69
4. 인터넷음란물 접촉시간 70
5. 인터넷음란물 접촉시 혼자 보는지의 여부 72
6. 인터넷음란물 경험 초기 연령 74
7. 인터넷음란물 종류별 접촉실태 77
제3절 인터넷음란물 접촉의 원인 81
1. 청소년들의 사회배경적 특성과 인터넷음란물 접촉 82
2. 감흥추구성향과 인터넷음란물 접촉 86
3. 가정요인과 인터넷음란물 접촉 87
4. 학교요인과 인터넷음란물 접촉 89
5. 비행친구와의 접촉과 인터넷음란물 접촉 90
6. 인터넷음란물 태도와 인터넷음란물 접촉 90
7. 인터넷음란물 접촉기회와 인터넷음란물 접촉 91
8. 인터넷음란물 접촉의 원인을 위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93
제4절 인터넷음란물 접촉의 결과로서 성의식과 성비행 97
1. 청소년의 성의식에 대한 기술적 분석 97
2. 청소년의 성비행 실태 101
3. 인터넷음란물 접촉과 성의식 102
4. 인터넷음란물 접촉과 성비행 127
제5절 인터넷음란물 접촉이 성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135
1. 인터넷음란물 접촉의 성비행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135
2. 인터넷음란물 접촉의 성비행에 대한 간접효과에 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147
제5장 결론과 대책 169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69
1. 인터넷음란물 접촉 실태 169
2. 인터넷음란물 접촉 원인 170
3. 인터넷음란물 접촉과 청소년의 성의식 171
4. 인터넷음란물 접촉과 청소년의 성비행 172
제2절 인터넷음란물에 대한 대책 174
1. 인터넷음란물에 대한 대처의 필요성과 대처유형 174
2. 인터넷음란물에 대한 정부, 법규제와 그 한계 175
3. 정보서비스제공자에 의한 기술적 차단 177
4. 인터넷음란물에 대한 자율규제방안 178
5. 인터넷음란물 대책을 위한 민간인의 역할 179
6. 사회윤리차원의 대책 181
참고문헌 183
영문요약 189
부록 193
1. 서론
인터넷상의 무분별한 음란물유통은 청소년들에게 크나큰 유해환경이 되어 청소년들의 건전한 성장에 문제를 일으킨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는 크게 세가지 점에 주목한다. 첫째, 청소년들의 인터넷음란물의 접촉 실태를 파악하려고 한다. 둘째, 인터넷음란물에 접촉하는 청소년들의 특성과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기존 비행이론에서 언급되었던 요인들을 중심으로 인터넷음란물 접촉의 원인을 경험연구를 통해 살펴보려고 한다. 셋째, 인터넷음란물에 접촉하면 그것은 어떠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는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여기서는 인터넷음란물이 청소년들의 성의식 및 성비행에 과연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중심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2. 인터넷음란물에 대한 이론적 논의
인터넷음란물이라고 할 때 그것은 컴퓨터 인터넷매체를 통해 유통되는 성표현물로, 통상 노골적이고 성도덕에 반하는 성인에게도 허용되지 않은 불법적인 하드코어 포르노그라피는 물론이고, 청소년들의 경우는 소프트코어 포르노그라피와 일반성인물를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음란물의 영향과 관련해서 크게는 그 부정적 영향력을 우려하는 입장과 영향력이 미비하다는 입장으로 나눌 수 있다. 보수주의와 자유주의 논쟁이 그것이다. 그러나 페미니즘 여성주의 입장도 또 다른 대표적인 입장이라고 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음란물은 오히려 그러한 욕구와 충동을 충족시켜주고, 결국 사람들에게 이로울 수 있다는 정화이론, 선정적이고 노골적인 음란물이 사람들의 성충동을 더욱 자극함으로써 성범죄 등 다른 많은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고 보는 성자극이론, 음란물은 역할모델을 제공함으로써 음란물에서처럼 유사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그것은 유해하다고 보는 사회학습이론, 음란물은 특히 여성비하적이고 여성에 대한 폭력을 정당화하는 식의 왜곡된 성의식을 낳을 수 있으며, 그러한 이유로 성폭력을 조장하여 유해하다고 보는 페미니스트이론, 특히 폭력적인 음란물의 위험성에 대해 언급하는 공격반응이론, 음란물이 성적 충동, 정서, 그리고 인지에 영향을 줌으로써 성관련행동을 동기지운다고 보는 성행동연속이론이 있다.
3. 연구방법과 변인측정
이 연구는 2003년 서울시에 재학중인 남녀 중고등학생 111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음란물의 접촉경험, 원인에 해당하는 변인들, 그리고 그 결과에 해당하는 성의식 및 성비행 관련 문항들을 질문하였다.
4. 분석결과
1) 본 연구조사에서 나타난 청소년들의 인터넷음란물 접촉 경험을 보면 총 1113명 중 670명인 60.2%가 접촉의 경험이 있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의 경우 중학생은 응답자의 60%가, 남자고등학생은 응답자의 93.7%가 접촉했다고 응답해 대부분의 고등학생 청소년이 인터넷음란물에 접촉했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여학생의 경우는 중학생이 응답자의 38.7%, 고등학생은 45.7%가 접촉했다고 응답했다. 인터넷음란물 접촉경로를 보면 전체의 38.5%가 무료로 다운로드의 방법을 통해 접촉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터넷음란물을 접촉하는 장소로는 78.8%의 많은 청소년이 집에서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남자청소년은 여자청소년보다 인터넷음란물에 더 접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연령이 많을수록 인터넷음란물에 더 접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부모의 교육수준, 직업, 가족수입, 결손가정에 따른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성향으로 감흥추구성향이 높은 청소년이 인터넷음란물에 더 접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부모의 감독이나 애정과 같은 가정요인이나 또한 학교부적응과 같은 학교관련 요인은 중요한 영향력을 갖지 못했다. 가정, 학교요인은 비행친구와의 접촉 요인에 의해 그 영향력이 매개되는 것으로 보인다. 비행친구와의 접촉과 같은 요인은 직접적인 영향력은 없으나 비행친구와 사귀어 음란물에 호의적인 태도를 갖는 청소년은 인터넷음란물에 접촉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결과를 제시했다. 또한 컴퓨터 사용시간이 많아 음란물 접촉 기회가 많은 청소년이 인터넷음란물에 더 접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남자청소년의 경우는 음란차단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을 때 음란물에 접촉할 기회가 적다는 결과를 제시했다.
3) 인터넷음란물에 접촉한 청소년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과 비교해 평소에 성충동을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인터넷음란물은 특히 남자중학생의 성충동을 더 자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음란물은 청소년들의 성충동이외에 성개방의식, 그리고 그릇된 도구적 성의식이나 강간신화 신념 형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다른 인터넷음란물보다도 폭력음란물이 청소년의 성충동과 그릇된 성의식을 자극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4) 본 연구조사에서는 인터넷음란물에 접촉한 청소년들이 남녀 모두에 있어서 접촉하지 않은 청소년보다 성비행을 더욱 저지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러한 차이는 중학생 청소년에게서 유의미하게 제시되었다. 특히 인터넷음란물 중에서도 폭력음란물이 가장 크게 성비행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음란물 접촉의 영향력은 성충동이나 그릇된 성의식 변인들에 의해 매개되지 않고 오히려 성의식 변인들보다 인터넷음란물 접촉의 영향이 크게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5. 결론과 대책
음란물에 대한 대책은 법적 규제, 그리고 인터넷서비스제공자에 의한 기술적 차단책이외에 여러 자율규제의 방안이 강조된다. 자율규제는 정부에 의한 규제나 통제보다는 정보제공자나 정보이용자가 자율적으로 음란물이용을 차단하는 대처를 뜻하며, 인터넷내용등급서비스는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그 대표적인 방법이다.
인터넷음란물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규제보다는 시민들의 참여를 통한 자율적인 방법이 더욱 선호되고 있다. 따라서 현행 인터넷119와 같은 인터넷핫라인을 더욱 활성화하여 유해, 음란정보가 시민들에 의해 신고될 수 있는 체계가 확립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시민들의 각자 신고도 중요하지만 시민들로 구성된 여러 민간단체가 조직적으로 결성하여 음란물을 감시하는 활동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
음란물 제공자에게나 또 청소년들에게 그 유해의 심각성을 알리고 건전한 인터넷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전 사회차원에서 정부와 시민단체가 함께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정부는 각종 매체를 통해 음란물의 심각성을 알리고, 시민단체나 학부모단체는 켐페인활동을 통해 건전한 인터넷이용문화가 확립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가정에서 부모가 관심을 가질 때 자녀들을 인터넷음란물에의 접촉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 음란사이트에 대해선 법적 규제도, 접촉기회 차단을 위한 기술의 개발보다도 부모의 관심이 가장 필요한 해결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