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요약 11
제1장 서 론 17
제1절 연구의 목적 17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제2장 청소년 가출에 관한 선행연구 21
제1절 청소년비행에 관한 이론적 논의 21
1. 고전주의적 시각 22
2. 실증주의적 시각 26
3. 하위문화이론 31
4. 사회학습이론 33
5. 낙인이론 36
6. 긴장이론 39
7. 사회통제이론 41
8. 자기통제이론 44
제2절 청소년의 가출에 관한 문헌연구 47
1. 가출의 정의 47
2. 가출의 유형 49
3. 가출청소년의 특징 50
4. 가출과 비행 58
5. 가출과 범죄피해 61
제3장 청소년가출의 실태 63
제1절 가출청소년 발생 통계 63
제2절 청소년에 대한 설문조사 64
1. 조사설계 64
가. 자료수집 64
나.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6
2. 분석결과 66
가. 가출관련 문항의 빈도분석 66
나. 가족관계에 따른 가출태도, 가출충동 및 경험 74
다. 학교생활에 따른 가출태도, 가출충동 및 경험 91
라. 가출과 비행의 관계 98
마. 가출과 범죄피해 103
바. 가출충동과 가출경험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05
제4장 가출청소년의 비행예방대책 111
제1절 조사결과의 함의 111
제2절 가출청소년 비행예방대책 116
1.부모-자녀, 교사-학생의 관계강화 및 청소년 상담의 활성화 116
2. 가출 전후 위기관리지원 체계 확립 117
3. 가출로 인한 비행유인 요소들의 제거 118
4. 청소년쉼터의 서비스 개선방안 119
5. 가출청소년을 위한 장기적인 복지대책의 수립 122
참고문헌 123
Abstract 129
부 록 <설문지> 133
1. 연구의 목적 및 방법
이 연구는 청소년기에 일어나기 쉬운 일탈행위인 가출의 원인과 실태를 알아보고, 이들 가출청소년이 가출 이후에 경험하게 되는 비행과 범죄피해경험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이 무엇인지 탐색해보는 목적을 가지고 수행되었다.
이 연구는 먼저 최근 수년간 우리나라에서 가출청소년의 수가 얼마나 되고 그 수는 어떻게 변해왔는지 통계자료를 통해 살펴보았다. 또 가출의 성격이나 가출청소년의 사회심리적인 특징들을 알아보고 가출과 비행예방을 위해 필요한 원인론적 접근을 위해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병행하였다. 이를 통해 가출의 동기, 가출에 대한 태도, 가출충동, 가출경험이 가정, 학교, 친구 등 사회적 관계의 성격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또 청소년 비행이나 청소년의 범죄피해가 가출과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2. 이론적 배경
가출은 일반적으로 자기 집을 뛰쳐나가는 행위를 말한다. 집을 나가는 이유에는 정신질환자가 집을 나가는 경우부터 시작하여 가정불화, 그 밖의 불평, 불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경우가 포함된다. 이 연구는 가출 중에서 청소년의 가출로 그 범위를 제한하고 가출과 비행사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연구에서 가출은 “청소년이 부모나 보호자의 허락 없이 집 혹은 법정 거주지를 떠나 적어도 1박 이상을 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가출의 유형을 보면, 가정에서의 갈등과 학대를 피해 가출하는 경우, 스릴을 추구하여 가출하는 경우로 분류하기도 하고, “무엇을 찾는 가출”과 “무엇을 피한 가출”로 나누기도 한다. 또, 청소년이 가출을 선택하는 runaway형 가출과 청소년이 집에서 쫓겨나는 throwaway형 가출로 나누기도 한다.
이 연구에서는 가출과 비행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자기통제이론과 사회통제이론 그리고 사회학습이론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가출의 원인으로서는 먼저 가정에서 가족구성원들에게 높은 범죄성이 드러나고 가족들 간의 낮은 애착과 부적절한 훈육, 자녀에 대한 방임, 가족 구성원들 사이의 갈등이나 폭력과 학대가 가출로 이어진다고 본다. 자기통제력이 낮은 부모가 자녀를 적절히 훈육하지 못하고, 배우자 및 자녀와의 관계에서 생기는 갈등을 근시안적으로 대응하다보니 폭력사용과 학대가 빈번하기 쉽다. 그 결과, 부모와 자녀 사이의 애착과 자녀에 대한 감독이 낮아서 부모가 자녀들을 비행의 유혹으로부터 지켜내지 못하게 된다. 더욱이 부모는 자녀들을 제대로 훈육하지 못함으로써 자녀들의 자기통제력을 개발시키지 못하게 되어 자녀들은 자신의 욕구충족을 지연시키지 못해서 범죄나 비행에 쉽게 빠져들게 되고, 갈등이 생기면 이를 회피하기 위해 가출하기 쉽다.
학교생활을 보면, 가출 청소년들은 학교, 친구, 선생님과의 관계에서 독특한 특징을 나타낸다. 구체적으로 그 내용을 살펴보면, 이들은 학교에서 선생님들과 대결하는 경향이 있고, 학업에 실패하는 경향이 있으며, 무단결석이 잦고, 또래들과의 관계가 원만하지 못한 경향이 발견된다.
청소년가출이 비행과 연결되기도 하지만, 자신들을 감독하고 통제할 부모나 교사로부터 자유롭게 벗어나 자신들을 지켜줄 보호자가 없어서 범죄피해에 취약해지기도 한다. 가출 청소년들은 위험한 유흥가를 중심으로 생활하는 경향이 있어서 또래나 성인들에 의한 범죄피해의 대상이 될 가능성이 커진다. 가출청소년들이 범죄피해를 당하기 쉽다는 사실은 자기통제이론과 기회이론의 관점에서 설명이 가능하다. 자기통제력이 낮은 사람은 즉각적인 쾌락추구를 위해 위험한 장소와 위험한 시간에 노출되는 경향이 있어서 자신들이 범죄피해의 대상이 되기도 쉽다. 위험에의 노출정도는 범죄기회이론인 일상활동이론의 관점에서도 설명이 가능하다.
3. 조사결과
분석을 위한 자료는 서울시내 인문계와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 820명과 소년분류심사원 3곳의 원생 16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되었다.
전체적으로 볼 때, 부모와의 갈등, 부모님의 지나친 기대 등 가정문제가 가출충동의 제일 요인으로 작용하였으며 공부에 대한 부담감, 학교에 대한 싫은 감정 등 학교문제가 그 다음 중요한 문제로, 다음은 그저 특별한 이유 없이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은 충동이 가출의 원인으로 지적되었다.
조사에서 나타난 두드러진 발견은, 가족관계는 특히 청소년의 가출충동에 직접적이면서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가출충동을 느끼는 이유에 대한 응답에서 청소년들은 부모와의 갈등, 일상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망, 공부에 대한 부담감, 부모님의 지나친 기대의 순으로 응답하고 있다. 이는 가정에서의 자녀에 대한 사랑, 그리고 정서적 안정이야말로 청소년들로 하여금 가출에 대한 충동을 억제시키는 기제로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시사하고 있다.
한편, 가족관계가 가출충동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지만 가출경험 여부에는 가정 요인들 중에서 부모의 자식에 대한 폭력만이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간의 유대, 부모의 무관심, 부모간의 갈등은 가출경험과 직접적인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연구결과들과 마찬가지로, 자녀에 대한 학대 혹은 폭력은 자녀의 가출 결행에 직접적 촉발요인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출과 비행의 관계를 보면, 거의 모든 비행 유형에 있어서 가출경험이 있는 청소년들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들보다 비행을 저지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범죄피해를 보면, 가출청소년들은 학교에서 발생하기 쉬운 범죄피해경험(예컨대, 절도피해와 왕따피해)보다 길거리의 상황에서 쉽게 발생할 수 있는 금품갈취와 구타나 협박경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청소년가출은 비행에도 취약할 뿐만 아니라 비행이나 범죄의 피해를 당할 가능성도 높았다.
4. 가출청소년의 비행예방 대책
청소년들이 가정이나 학교에서 당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회피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가출이다. 따라서 가출충동을 느끼게 되는 자녀들이 생기지 않도록 가정에서 부모는 자녀에 대한 관심과 사랑으로 자녀를 이해하도록 하고 대화를 통해 그들의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특히 가정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학대나 폭력은 가출에 대한 충동뿐만 아니라 가출을 직접적으로 유발시키는 매우 중요한 요인임이 밝혀졌다. 따라서 자녀에 대한 언어적, 신체적 폭력을 통해 자녀가 좌절하고 탈출해보려는 욕구가 생기지 않도록 항상 부모들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가출예방을 위한 학생지도활동이 단순히 문제학생을 처벌하는 활동과는 별개로 이루어져야 한다. 한편 가출한 학생들이 있을 경우 이들이 아무런 보호장치가 없이 위기상황에 직면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숙식문제 등을 해결해주도록 학교의 지원역할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반드시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 단기적으로 최선의 방책이 아님을 인식해야 한다.
가정에서의 위기로 가출충동을 느끼게 되는 청소년들이나 이미 가출한 청소년, 그리고 이런 청소년들을 자녀로 두고 있는 부모들이 위기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리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들의 가출에 대해서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정보라든가 이들을 찾을 수 있는 방법, 또한 청소년과 부모 모두에게 위기를 관리할 수 있는 통합된 전국적 시스템을 갖출 필요가 있다. 미국과 같이 우리도 상시긴급전화시스템을 운영하여 적절한 위기개입이 상시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들이 가출을 하도록 끌어내는 요인들(pull factors)이 있다. 가출을 함으로써 친한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며 하고 싶은 일들을 마음껏 할 수 있다는 사실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가출로 빠지게 하는 유인요소가 된다. 가출여학생들의 상당수가 보도 등을 통해 룸살롱, 단란주점, 티켓다방 등 유흥업소 접대부로 일자리를 찾는 경우도 있는데, 미성년자 고용업주에 대한 단속과 처벌을 강화하여 가출청소년들이 유해환경에서 일하지 못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가출청소년 쉼터는 가출한 청소년들이 일정기간 머무르면서 이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파악하여 다시 가정이나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이다. 쉼터의 일시보호 기능을 넘어 중, 장기 보호를 요하는 가출청소년들을 위한 장기적이고 전문화된 시설의 확충 필요하다. 가출과 학업중단이 동시에 이루어지고 장기간에 걸쳐 거리의 생활을 하게 되는 경우 이들을 국가나 사회단체가 적절히 원조해줄 수 있는 복지대책이 필요하다. 쉼터와 같은 청소년복지 시설이 가출청소년에 대한 단기구호정책이라고 한다면 가정이나 학교로 복귀할 수 없는 청소년들에 대한 대안적인 사회교육시스템은 청소년복지 차원의 장기대책이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