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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학생 및 교사들의 인지도 연구

  • 작성일2006.04.07
  • 조회수935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학생 및 교사들의 인지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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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소속기관,내부연구참여자,외부참여연구자,발행기관,공개여부,출판일,등록일,페이지,분류기호,언어,판매여부,판매가격,보고서유형,ISBN,표준분류,연구유형,자료유형
연구책임자 소속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외 1인 외부참여연구자
발행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공개여부 공개
출판일 2005-12 등록일 2006.04.07
페이지 0 분류기호 05-09
언어 한국어 판매여부 판매
판매가격 7000 보고서유형
ISBN 표준분류
연구유형 자료유형
국문요약 19

제1장 서 론 27

제1절 연구의 목적 27
제2절 연구의 핵심 내용 및 연구 내용 구성의 근거 30
1.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일반적 인지와 구체적 인지 수준의 차이 30
2. 여러 가지 학교폭력 대응방안에 관한 학생 및 교사들의 평가 32

제2장 학교폭력 문제와 관련된 논의 검토 37

제1절 학교폭력 실태와 관련된 논의 38
1. 학교폭력 실태에 대한 각종 조사 결과 검토 38
2. 학교폭력에 대한 언론의 보도와 학교폭력의 심각성 45
제2절 학교폭력 관련 주요 대응방안에 대한 최근 논의 49
1. 스쿨폴리스제도에 관한 논의 및 시범 운영 50
2. 학교폭력 예방용 CCTV 설치에 관한 논의 및 실행 57
3. 전문상담교사제도에 대한 논의 및 실행 60

제3장 연구의 방법 65

제1절 조사 설문지의 구성 65
1.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질문 65
2. 학교폭력의 주요 대응방안들에 대한 질문 67
3. 기타 질문들 68
제2절 표본 추출 및 기타 69
1. 조사대상 및 표본 추출 69
2. 조사기간 및 분석도구 등 73

제4장 학교폭력의 심각성에 대한 인지도 75

제1절 학생들의 학교폭력 심각성에 대한 인지도 75
1. 현 시점에서의 학교폭력 심각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지도 75
2. 학교폭력의 심화에 대한 학생들의 인지도 79
3. 학교폭력 관련 언론보도 수준에 대한 학생들의 인지도 83
제2절 교사들의 학교폭력 심각성에 대한 인지도 87
1. 현 시점에서의 학교폭력 심각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지도 87
2. 학교폭력의 심화에 대한 교사들의 인지도 91
3. 학교폭력 관련 언론보도 수준에 대한 교사들의 인지도 95
제3절 교사-학생 간 심각성 인지도 비교 99
제4절 소 결 103

제5장 학교폭력 대응방안들에 대한 평가 107

제1절 학생들의 대응방안에 대한 평가 107
1. 스쿨폴리스제도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 분석 107
2. 학교 내 CCTV 설치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 분석 113
3. 전문 상담교사 배치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 분석 118
제2절 교사들의 대응방안에 대한 평가 124
1. 스쿨폴리스제도에 대한 교사들의 평가 분석 124
2. 학교 내 CCTV 설치 문제에 대한 교사들의 평가 분석 130
3. 전문 상담교사 배치에 대한 교사들의 평가 분석 135
제3절 교사-학생 간 각 대응방안 평가 비교 140
제4절 소 결 142

제6장 대응방안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147

제1절 학생들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148
1. 학생들과 관련된 독립변인의 구성 149
2. 스쿨폴리스제도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161
3. CCTV 설치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173
4. 전문상담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184
제2절 교사들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194
1. 스쿨폴리스제도에 대한 교사들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195
2. 교내 CCTV 설치에 대한 교사들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198
3. 전문상담교사에 대한 교사들의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분석 201
제3절 소 결 204

제7장 결론 및 제언 209

참고문헌 217

영문요약 221

<부록1> 참고 부표 모음 233
<부록2> 학생용 설문지 239
<부록3> 교사용 설문지 255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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