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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전자정보침해의 실태와 법적규제

  • 작성일2006.04.07
  • 조회수518

전자정보침해의 실태와 법적규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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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소속기관,내부연구참여자,외부참여연구자,발행기관,공개여부,출판일,등록일,페이지,분류기호,언어,판매여부,판매가격,보고서유형,ISBN,표준분류,연구유형,자료유형
연구책임자 소속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외 1인 외부참여연구자
발행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공개여부 공개
출판일 2005-12 등록일 2006.04.07
페이지 0 분류기호 05-11
언어 한국어 판매여부 판매
판매가격 7000 보고서유형
ISBN 표준분류
연구유형 자료유형
국문요약

제1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제기 1
제 2 절 연구목적 및 방법 3

제2장 전자정보 범죄의 실태 6
제1절 전자정보의 개념 및 분류 6
1. 전자정보의 개념정립의 한계 6
2. 전자정보의 분류 7
3. 디지털 콘텐츠와 아이템 및 사이버머니의 개념 8
제2절 전자정보 범죄의 현황 13
1. 디지털 콘텐츠 관련 범죄의 현황 13
2. 온라인 게임관련 범죄의 실태 15
가. 공식통계 15
나. 온라인설문조사를 통한 온라인게임 관련 범죄의 실태분석 18
1) 온라인 설문조사의 목적과 연구방법 18
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1
3) 조사대상자의 온라인 게임 이용실태 21
4) 아이템에 대한 소유관념 24
5) 온라인 게임 아이템 거래의 실태 25
6) 아이템 현금거래로 인한 피해 현황 33
제3절 전자정보와 관련한 범죄유발 원인 45
1. 디지털 콘텐츠 관련 범죄의 유발원인 45
2. 온라인 게임 관련 범죄의 유발원인 46
가. 게임중독에 의한 현실과 가상공간의 혼동 46
나. 온라인 게임 아이템의 현금거래 48
제4절 전자정보 관련 범죄의 유형 및 판례경향 50
1. 디지털 콘텐츠 관련 범죄의 유형 및 판례 동향 50
가. 디지털 콘텐츠 관련 범죄유형 51
1) 디지털 콘텐츠의 불법복제 및 유통 51
2) 디지털 콘텐츠의 불법 공유 51
나. 관련 사건 및 판례 동향 52
1) 디지털 콘텐츠 불법복제 및 해킹사례 52
2) 디지털 콘텐츠 불법공유사례 54
3) 디지털 콘텐츠 관련 불법행위 사례 및 판례경향에 대한 검토 57
2. 게임 아이템 관련 범죄 유형 및 판례경향 58
가. 아이템 관련 범죄의 유형 58
1) 아이템 판매사기 및 절도 58
2) 위탁관리 아이템의 횡령, 배임 59
3) 해킹을 이용한 아이템 절취 59
4) 폭행․협박․공갈을 통한 아이템 강취 60
5) 아이템 장물 취득 60
나. 게임 아이템 관련 재산범죄에 대한 최근 판례의 경향 61
1) 사기죄의 성립을 인정한 판례 61
2)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 위반죄의 성립을 인정한
판례 61
3) 컴퓨터사용사기죄의 성립을 인정한 판례 62
4) 강도죄의 성립을 인정한 판례 62
5) 공갈죄의 성립을 인정한 판례 63
6) 판례경향의 검토 63

제3장 전자정보 범죄에 대한 법적 규제의 법리 검토 66
제1절 전자정보 범죄에 대한 법적 규제의 필요성 66
제2절 디지털 콘텐츠 관련 현행 법제의 문제점 검토 68
1. 디지털 콘텐츠의 보호 및 제한의 양립필요성 68
2. 현행 온라인디지털콘텐츠보호법의 문제점 69
가. 보호대상으로서 디지털콘텐츠 개념 및 범위의 명확한 정립 70
나. 보호요건의 간소화 71
다. 과실책임원칙과 결과책임원칙의 규정 72
3. 디지털 콘텐츠에 대한 법적 보호의 딜레마 72
제3절 아이템 등에 대한 법적 규제법리 검토 73
1. 아이템 등에 대한 법적 규제의 가능성 73
2. 사법상 규제법리의 적용가능성 - 지식재산의 일종인 정보로서의
보호가능성 76
가. 저작권법상의 저작물로서 아이템의 포섭가능성에 대한 검토 76
나.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에 의한 프로그램 저작물로서
아이템의 포섭가능성 검토 79
다. 온라인디지털콘텐츠보호법상의 디지털콘텐츠로서의
포섭가능성 검토 80
라. 소 결 81
3. 형법상 규제법리의 적용가능성 - 재산죄의 객체로서 재물
또는 재산상의 이익으로 포섭가능성 83
가. 재물죄의 객체로서 아이템의 포섭가능성에 대한 검토 83
1) 아이템의 재물성 84
2) 아이템의 타인성에 대한 판단 88
3) 소 결 90
나. 이득죄의 객체로서 아이템의 포섭가능성에 대한 검토 91
1) 재산상 이익으로서 아이템의 포섭가능성 92
2) 재산상 이익으로서 아이템의 실질 96
다. 전자정보에 대한 형법적 규제의 필요성에 대한 재검토 100

제4장 결론 및 입법론적 제언 103
제1절 가상재산으로서 전자정보의 한계 103
제2절 입법론적 제언 105
제3절 맺음말 111

참고문헌 114

영문요약 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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