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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전자통신망을 이용한 광고성 전자우편의 불법성과 형사정책

  • 작성일2006.04.07
  • 조회수382

전자통신망을 이용한 광고성 전자우편의 불법성과 형사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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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소속기관,내부연구참여자,외부참여연구자,발행기관,공개여부,출판일,등록일,페이지,분류기호,언어,판매여부,판매가격,보고서유형,ISBN,표준분류,연구유형,자료유형
연구책임자 소속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외 1인 외부참여연구자
발행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공개여부 공개
출판일 2005-12 등록일 2006.04.07
페이지 0 분류기호 05-12
언어 한국어 판매여부 판매
판매가격 7000 보고서유형
ISBN 표준분류
연구유형 자료유형
국문요약 1

제1부 서 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 방법 2

제2부 광고성 전자우편의 실태와 규제법률 5

제1장 기초 이해 5
1. 개념 정의 5
가. 전자우편의 의미 5
나. 광고성 전자우편의 의미 6
다. 개념적 차이 8
라. 광고성 전자우편의 유형 8
2. 광고성 전자우편 규제 방식 10
가. 정보통신망법상의 광고성 전자우편 규제 10
1) 기본 정책 10
2) 표시의무 11
3) ‘불원성’과 ‘대량성’ 13
나. 전자상거래소비자보호법의 규제 15
1) 법률 지체 15
2) 주요 내용 16
3) 평 가 17
제2장 실태와 현황 19
1. 기초 통계 19
2. 휴대전화를 이용한 피해 사례 21
3. 일반인들의 인식과 규제 필요성 23
4. 사실과 맥락의 긴장 25

제3장 외국 법률 비교 27
1. 미 국 27
가. 배 경 27
나. 광고성 전자우편 규제법률 29
1) 법률안 제안과 실패 29
2) 주별 스팸메일 규제법 30
3) 2004년 CAN Spam 법률(연방법) 33
다. 평 가 34
2. 일 본 35
가. 배 경 35
나. 규제법률 37
1) 특정상거래에관한법률 및 동 시행규칙 37
2) 특정전자메일송신적정화등에관한법률 38
다. 평 가 40
3. 유럽연합 41
가. 배 경 41
나. 구체적 규정 42
1) 스코틀란드의 개정 사생활보호 및 전자통신에 관한 규정 43
2) 스웨덴의 개정 마케팅법 44
4. 호 주 45
가. 2003년 스팸법 45
1) 배 경 45
2) 주요내용 46
나. 평 가 51
5. 다자간 방지체계의 필요성과 한계 52

제3부 규율체계의 문제점과 불법구성의 한계 54

제1장 규범구조 54
1. 정보관련 범죄유형 54
2. 불법구성 55
가. 민사불법과 형사불법 56
나. 광고성 전자우편의 ‘불법성’ 58
다. 작은 결론 59

제2장 불법성의 기준 63
1. 형사불법의 구성원리 63
가. 범죄화와 비범죄화의 기준 63
1) 범죄화의 근거 63
2) 범죄화의 한계 64
2. 형사정책의 새로운 방향성 65
가. 정책이념 65
나. 관계의 변화 66
다. 새로운 형사정책 68
1) 개념 68
2) 회복적 갈등해결 모델 70
라. 근대 형법 이념의 전환 71
3. 적극적 형사정책 73
4. 가능성과 미래 74

제3장 책임 구성과 정책 77
1. 현행 전자우편 사업관리 현황 - ISP 책임 강화 77
가. 현실 77
나. 메일서비스 업체별 스팸방지 기술과 현황 78
1) 다음(Daum Communication) 78
2) 야후(Yahoo) 82
3) 라이코스(Lycos) 87
4) 코리아닷컴(Korea.com) 88
5) 한미르(Hanmir) 91
6) MSN 92
2. 평가 95
3. 규제정책과 한계 97
4. 정보통신망의 ‘안정성’ 100

제4장 결론 및 제안 104
1. 책임의 재구성 문제 104
2. 규제방식의 변화 106
3. 예방적 관점의 도입 108
4. 입법상의 해결 109
5. 종합 결론 110

참고문헌 134

영문초록 141

부 록 145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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