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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사법개혁논의과정에서 법률가직역간의 갈등구조

  • 작성일2006.04.07
  • 조회수429

사법개혁논의과정에서 법률가직역간의 갈등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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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소속기관,내부연구참여자,외부참여연구자,발행기관,공개여부,출판일,등록일,페이지,분류기호,언어,판매여부,판매가격,보고서유형,ISBN,표준분류,연구유형,자료유형
연구책임자 김창록 소속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내부연구참여자 김창록 외 1인 외부참여연구자
발행기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공개여부 공개
출판일 2005-12 등록일 2006.04.07
페이지 0 분류기호 05-18-04
언어 한국어 판매여부 판매
판매가격 9000 보고서유형
ISBN 표준분류
연구유형 자료유형
국문요약 11

제1장 서 론 24
제1절 연구의 목적 24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26

제2장 사법개혁위원회 이전의 논의 28
제1절 세계화추진위원회(1995) 28
1. 로스쿨 도입논의의 확산과정 28
2. 법학교육개혁에 관한 법률가직역간의 주장내용 30
3. 법학교육 개혁논의의 결말 32
제2절 새교육공동체위원회(1998.6. - 1999.9.) 34
1. 새교육공동체위원회의 등장배경 34
2. 새교육공동체위원회의 법학교육안 35
3. 새교위안에 대한 반발과 갈등 37
제3절 사법개혁추진위원회(1999.5. - 1999.12.) 38
1. 사법개혁추진위원회의 등장배경 및 활동 38
2. 법학교육제도의 개혁에 관한 유관기관의 입장 39
3. 법학교육제도의 개혁에 관한 사개추위의 최종결론 및 비판 40

제3장 사법개혁위원회 이후의 논의 42
제1절 사법개혁위원회 (2003.10. - 2004.12.) 42
1. 사법개혁위원회의 출범과 구성 42
2. 사법개혁위원회의 법학교육개혁안 44
3. 사법개혁위원회의 법학교육개혁안에 대한 평가 51
제2절 사법제도개혁추진위원회 (2005.1. - 현재) 53
1. 사개추위의 로스쿨 논의 일정 53
2. 사개추위의 법학전문대학원 도입방안의 주요내용 54
제3절 餘論: 일본의 법과대학원제도 60
1. 도입배경 60
2. 법과대학원 도입에 관한 논의과정 61
3. 법과대학원제도의 주요내용 65

제4장 갈등의 구체적인 양상 70
제1절 갈등의 개관 70
제2절 변호사직역의 대응 71
제3절 법학교수의 대응 76
제4절 시민단체의 대응 83

제5장 갈등의 구조 85
제1절 변호사와 법학교수의 대립 85
1. 문제상황에 대한 인식 85
2. ‘로스쿨’에 대한 이해 86
3. 핵심으로서의 ‘숫자’ 87
4. 로스쿨의 설립기준 89
제2절 갈등의 원천으로서의 법조에 의한 통제의 시도 91
제3절 갈등의 구조 93

제6장 갈등해소를 위한 제언 97
참고문헌 100

독문요약 102

[자 료] 103

[자료 1] 법령 103
[자료 1-1] 법학전문대학원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안 103
[자료 1-2] 세계화추진위원회규정 114
[자료 1-3] 새교육공동체위원회규정 117
[자료 1-4] 새교육공동체위원회규정 120
[자료 1-5] 사법개혁추진위원회규정 123
[자료 1-6] 사법개혁위원회규칙 125
[자료 1-7] 사법개혁위원회 운영세칙 130
[자료 1-8] 사법제도개혁추진위원회 규정 132
[자료 1-9] 사법제도개혁추진위원회운영규정 135
[자료 1-10] 사법제도개혁추진위원회기획추진단운영규정 137

[자료 2] 사법개혁위원회, 사법제도개혁추진위원회 관련 자료 139
[자료 2-1] 대법원 「법조인 양성 및 선발 제도 개선안」 139
[자료 2-2] 사개위 「대법원의 법조인 양성 및 선발 제도 개선안에
관한 의견 종합」 142
[자료 2-3] 사개위 「‘법조인 양성 및 선발’제도 최종안」 155
[자료 2-4] 사개위 「법조인 양성 및 선발제도 최종안에 대한
수정의견」 157
[자료 2-5] 사개추위 「법학전문대학원 도입방안」 159
[자료 2-6] 사개추위 법학전문대학원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안) 163
[자료 2-7] 사개추위 법학전문대학원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
시행령(안) 173
[자료 3] 법학교수단체 관련 자료 179
[자료 3-1] 전국 법과대학 학장협의회․법학교육개혁을 위한 전국 교수연합 「법학 교육의 진정한 개혁을 위한 전국 법학교수 들의 결의」 179
[자료 3-2] 법학교육정상화추진교수협의회 「결의문」 182
[자료 3-3] 법학교육정상화추진교수협의회 「법학교육정상화방안
(시안)」 184
[자료 3-4] 지역거점국립대학교 법과대학장 건의문 「판,검사 등
법조실무자 파견제도의 법제화를 촉구하며」 185
[자료 3-5] 전국법과대학 학장협의회․법학교육개혁을 위한 전국교수 연합 「사법제도개혁추진위원회의 「법학전문대학원 제도 도입 방안」은 개혁이 아니라 개악이다」 187
[자료 3-6] 전국법과대학 학장협의회․법학교육개혁을 위한 전국 교수연합 「법조인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방편으로 전락한 사개추위의 법학전문대학원 도입 방안을 단호히 거부한다」 189
[자료 3-7] 전국법과대학 학장협의회․한국법학교수회․법학교육개 혁을 위한 전국법학교수연합․법과사회이론학회․민주적 사법개혁실현을 위한 국민연대 「교육부가 입법예고한 <법학전문대학원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안)>에 대한 법학교수단체 및 민주사법국민연대 공동기자회견문」 197
[자료 3-8] 전국법대학장협의회 「법학전문대학원설치법(안)」 199
[자료 3-9] 전국법대학장협의회 「변호사자격시험법안」 213
[자료 3-10] 지역거점국립대학교 법과대학장 「법학전문대학원 인가기준에 관한 우리의 견해」 231
[자료 4] 변호사단체 관련 자료 233
[자료 4-1] 대한변협 「법조인양성제도에 관한 의견서」 233
[자료 4-2] 서울지방변호사회 「사법개혁에 대한 우리의 견해
- 법조인 양성 및 선발에 대하여 -」 243
[자료 4-3] 대한변협 「결의문 -제15회 법의 지배를 위한 변호사 대회를 마치며-」 251
[자료 4-4] 대한변협 「법조인양성제도에 대한 의견」 252
[자료 4-5] 대한변협 「로스쿨 제도 도입에 관한 우리의 견해」 259
[자료 4-6] 대한변협 「성명서 - 국민적 합의를 통한 사법개혁을
바란다 -」 266
[자료 4-7] 「대구, 수원, 부산, 광주, 울산, 창원지방변호사회 공동
성명」 267
[자료 4-8] 대한변협 「사개추위는 로스쿨 법률안을 전면 수정하라」 270
[자료 4-9] 대한변협 「법학전문대학원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 제정안에 대한 의견서」 271
[자료 4-10] 대한변협 「제16회 법의 지배를 위한 변호사대회 기조 연설문」 286
[자료 4-11] 대한변협 「제16회 법의 지배를 위한 변호사대회 결의문」 292

[자료 5] 시민단체 관련 자료 293
[자료 5-1] 참여연대 「법조 양성․충원제도의 개혁을 위한 의견서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도입과 변호사자격시험제의 시행을 촉구하며-」 293
[자료 5-2] 참여연대 「법조인 양성․선발제도의 개혁을 위한 2차
의견서 -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제도의 도입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 -」 300
[자료 5-3] 참여연대 「‘국민을 위한 사법개혁’ 과는 거리가 먼 사개위 회의 - 사개위 회의가 직역이해 대변장인가 -」 313
[자료 5-4] 참여연대 「로스쿨 정원 제한에 대한 의견서」 316
[자료 5-5] 참여연대 「사개추위 밀실구성 및 운영방식 문제있다
- 정부 당연직 인사가 과반수를 넘는 사법제도개혁추진 위원회 사법서비스 소비자 설 곳 없는 구성 및 운영, 이대로는 안 된다 -」 320
[자료 5-6] 참여연대 「로스쿨 설치 방안에 대한 참여연대의 입장
- 오늘 사개추위공청회에 토론자로 참석 사법개혁 및 법학교육개혁의 취지에 충실한 제도마련 촉구」 322
[자료 5-7] 참여연대 「로스쿨 도입의 취지를 무색케 하는 사개추위의 로스쿨설립안 - 로스쿨을 법조직역의 통제하에 두려는 발상 우려스러워 -」 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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