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요약 15
제1장 서 론 25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5
제2절 연구내용과 방법 26
제2장 보호관찰소의 수강명령과 소년보호 교육프로그램 29
제1절 개 요 29
제2절 수강명령 프로그램 30
1. 수강명령 프로그램 실시추이 30
2. 보호관찰소 자체 프로그램 - 행복한 삶 프로그램 32
가.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33
나. 프로그램 구분 및 진행자 참고사항 34
다. 프로그램 진행시 중점사항 35
라. 프로그램 일정표 38
마. 프로그램의 실시 39
3. 교통사범관련 프로그램 78
4. 성폭력ㆍ가정폭력사범 수강명령 교육 79
5. 절도사범 수강명령 프로그램 80
6. 절도․폭력사범 수강명령 프로그램 82
제3절 소년원교육 98
1. 소년원의 근거 98
2. 소년원의 교육과정과 학교의 성격 99
3. 소년원 교육과정 101
4. 특성화중학교의 교육과정 103
가. 교육과정의 편제와 시간배당기준 104
나. 특성화교과(전문교과)의 주요 내용 105
5.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과정 106
가. 교육과정의 편성 106
6. 원촌정보산업학교의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108
가. 교육목적 108
나. 지도방향 109
다. 훈련과정 109
7. 향후 방향 110
제3장 성폭력, 성매매 가해자 교육프로그램 113
1. 서울보호관찰소의 성인 성범죄자 프로그램 113
가. 프로그램의 목적 113
나. 프로그램의 목표 114
다. 프로그램의 내용 114
라. 세부 프로그램의 내용 116
2. 광주보호관찰소의 성폭력치료 수강명령 프로그램 118
가. 프로그램의 목적 118
나. 프로그램의 목표 118
다. 프로그램의 진행 119
3. 창원보호관찰소의 성매매자 교육 프로그램(존 스쿨 프로그램) 120
가. 이론적 배경과 목적 120
4. 광주 YWCA 성폭력 가해자 치료 프로그램 123
가. 프로그램의 목적 123
나. 프로그램의 목표 123
제2절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124
1. 서울보호관찰소의 청소년 성범죄자 프로그램 124
가. 개 요 124
나. 인지-행동 치료적 접근 프로그램 125
다. 그 밖의 프로그램 128
2. 광주 여성의 전화 성폭력 가해자 청소년대상 양성평등 성교육 프로그램 133
가. 의의 및 필요성 133
나. 프로그램의 목표 133
다. 교육 방법 135
라. 프로그램 세부내용 135
3. 서울소년원에서의 청소년 성범죄자 프로그램 136
제3절 청소년/성인 대상프로그램 137
1. 수원보호관찰소의 성범죄자 프로그램 137
가. 프로그램 개요 137
나. 프로그램 내용 139
제4장 약물남용예방 프로그램 141
제1절 보호관찰소의 수강명령 프로그램 141
1. 재발예방을 위한 약물남용대상자 수강명령프로그램 141
가. 이론적 배경 141
나. 프로그램 구성 142
2. 향정신성의약품관리법위반사범 및 유해화학물질관리법위반사범 대상 프로그램 147
가. 프로그램 목표 147
나. 프로그램 특징 147
다. 프로그램의 내용 148
3. 유해화학물질관리법위반사범 수강명령 프로그램 149
가. 프로그램의 목적 149
제2절 민간기구 프로그램 157
1. 마약퇴치운동본부의 프로그램 157
가. 청소년대상 약물남용 예방교육 157
나. 마약퇴치 예방 전문 활동가 양성프로그램 159
다. 지도교사 양성 161
라. 자원봉사자 양성 교육 162
마. 청소년약물예방 프로그램 163
바. 햇살교실(청소년) 165
사. 햇살교실(성인) 166
아. 약물남용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 168
자. 보호관찰 수강명령 169
2. 한성대학교 국제마약학과 170
3. 광운대학교 범죄학과 172
4. 성균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172
제5장 범죄예방 자원봉사자 교육프로그램 175
제1절 범죄예방위원 교육 175
1. 범죄예방위원제도 개요 175
2. 범죄예방위원 교육 177
가. 신임 교육 177
나. 선도예방 전문 범죄예방위원 교육 프로그램 179
다. 기 타 181
제2절 교정위원에 대한 교육 181
제6장 청소년범죄예방교육 183
제1절 법무부 183
제2절 민간단체 프로그램 187
1. 월드로 사이버 청소년예방교육 187
가. 청소년 범죄예방 법률교육 프로그램 187
나. 사이버 모의법정 “청소년 학교폭력” 194
2. 청소년폭력예방재단 198
3. 멘토링 프로그램 200
가. 프로그램의 내용 201
4. 1020 멘터프로젝트 운영체계 202
5. 멘터-멘티-범죄예방위원 관계 203
가. 프로그램 내용 204
6. 어린이 교육 204
제3절 학교폭력 예방 205
제7장 사이버범죄 예방프로그램 229
1.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229
가. 아이템사기 230
나. 아이템해킹 230
다. 전화번호도용 결제 231
라. 명예훼손 231
마. 전자상거래 사기 232
바. 불법복제 233
사. 계정침입 234
2.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34
제8장 현행 범죄예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37
제1절 현행범죄예방교육의 문제점 237
1. 프로그램의 다양성 부족 237
2. 자원봉사자에 대한 교육 부족 238
3. 교육방법의 다양성 부족 240
제2절 범죄예방위원, 교정위원에 대한 교육강화 241
1. 교육강화의 필요성 241
2. 교육방법의 다양화 242
3. 교육의 내용 245
제3절 교육기능의 강화를 위한 제도적 장치 250
1. 사이버교육의 강화와 학점인정을 통한 전문화 251
2. 교육의 전문화를 위한 학위과정 신설 252
제4절 청소년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강화 255
제9장 맺는 말 257
참고문헌 258
1. 서 론
범죄자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은 많이 있으나 사전에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은 많지 않은 실정이다. 범죄 없는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범죄가 발생한 후에 범죄자를 검거하는 것보다 사전에 범죄를 막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범죄예방을 위한 활동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범죄예방교육도 그 가운데 하나이다.
범죄예방교육은 범죄자에 대하여 재범을 예방하기 위한 교육과 일반인을 상대로 한 범죄예방교육 등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는 주로 범죄자의 재범예방을 위하여 많은 관심을 기울여왔다. 교정의 궁극적인 목표를 범죄자를 교화, 개선하여 건전한 사회인으로 만드는 것에 두고 범죄자에 대한 재범예방교육에 집중적으로 투자하였다. 근래에는 사회내처우의 중요성이 강화되면서 보호관찰, 수강명령 등 범죄자를 구금하지 않고 교육을 통하여 교화, 개선하는 프로그램이 크게 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자유를 구속하지 않는 많은 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으나 범죄대책에서 가장 좋은 방법은 사전예방이며, 사전예방을 위해서는 일반인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점에서 다양한 범죄예방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특히 일반인에 대한 교육을 담당하는 사람들인 교사와 범죄예방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범죄예방위원과 교정위원들이 효율적으로 범죄예방활동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며,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2. 보호관찰소의 수강명령과 소년보호 교육프로그램
범죄예방과 관련한 교육프로그램은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범죄예방과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은 범죄자, 비행청소년에 대한 재범방지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비롯하여 범죄예방위원, 일반청소년, 일반인에 대한 범죄예방교육프로그램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이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단기교육프로그램은 수강명령프로그램이고, 장기프로그램의 대표적인 예가 소년원 교육이다. 특히 소년원 교육은 단순한 범죄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이 아니라 종합적 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소년원의 이름도 학교로 고쳐 부르고 있다. 소년원은 범죄를 저지른 소년을 교화,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교육을 통한 교화를 주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교과과정 또한 일반학교와 다르지 않다. 소년원의 범죄예방교육프로그램은 법이나 재범방지를 위한 특화된 교육보다는 일반학과 교육과 직업교육을 통하여 교육대상자가 건전한 사회인의 일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소년원을 퇴원하면 종래의 어려운 환경에 복귀하게 되고 이들을 지원하는 시스템이 부족하여 재범의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교육프로그램만으로는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2005년부터 전국 11개 보호관찰소와 청소년수련관, 사회복지관 등 12개 전문기관이 연계하여 소년보호관찰대상자 재범방지 전문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으며, 가정결손·학교탈락 등 환경별 처우프로그램, 절도·폭력 등 범죄별 처우프로그램, 멘토링 프로그램 등 많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하여 청소년기에 심성을 순화시키고 범죄예방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청소년범죄자들의 성인범죄자로의 전이를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3. 성폭력, 성매매 가해자 교육프로그램
우리나라에서 성폭력 범죄자에 대한 구별된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인식한 지는 얼마 되지 않았으며, 지금까지도 활성화되어 있지는 못한 상황이다. 현재 성폭력 범죄자 교정프로그램은 주로 수강명령 프로그램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그 밖의 처우단계에서는 진주 교도소에서 실시한 성폭력 가해자 대상 명상프로그램과 서울 소년원에서 실시한 청소년 성범죄자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서울보호관찰소에서 최근에 수행된 성인 성범죄자 수강명령 프로그램의 경우 성폭력 가해자의 자아 정체성을 인지시킴으로 자존감, 자신감을 증가시켜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의 성폭력 책임을 인정하고, 반복적인 성폭력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올바른 성교육과 성지식을 학습하고, 심성훈련과 신체적 훈련을 통해 가해자의 불안, 분노, 수치심을 감소시키며, 개방된 감정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하며, 가해자의 가족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꾸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은 특히 성폭력 가해자 청소년대상 양성평등 성교육 프로그램이 효과를 보고 있다. 수강명령 대상 청소년들은 왜곡된 성역할 모델과 잘못된 성폭력관을 가진 경우가 많았는데, 교육을 통하여 이를 바로잡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성폭력 가해자에 대한 프로그램의 목적은 우리 사회의 특수한 가부장적 구조 속에서 발생하는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통념을 수정하고, 성범죄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행위가 피해자에게 미치는 후유증에 대해 공감하도록 하며, 범죄자 스스로에 대한 자존감을 높여 범죄를 저지르지 않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자아정체성을 찾고 스스로 자존감을 갖게 함으로써 청소년들이 범죄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약물남용예방 프로그램
범죄예방 프로그램 가운데 가장 활발하게 운용되는 프로그램의 하나로 약물남용예방 프로그램이 있다. 약물남용예방 프로그램은 다른 프로그램과 달리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위과정에서 약물의존자의 치료프로그램과 학생과 일반인에 대한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보호관찰소에서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보호관찰소의 프로그램들은 중독행동이 새로운 학습절차의 적용을 통해 수정될 수 있는 습관형태로 정의하고 개인은 자기자신의 회복을 위해 개인적인 책임을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과제를 배울 수 있으며, 재발사건은 부정적 정서상태(우울, 불안, 권태, 좌절 등), 사회적 압력, 대인간 갈등으로 범주화하고 재발의 주원인은 생리적 충동이나 갈망이기보다는 다른 일반적인 결정요인이라고 보았다. 재발 상황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인지행동적 접근에 의한 기술훈련, 인지적 재형성, 생활양식 개입을 통해 재범을 막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민간기구 프로그램으로는 마약퇴치운동본부의 프로그램이 가장 활성화되어 있다. 마약퇴치운동본부는 약물남용예방을 위해 광범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청소년대상 약물남용 예방교육은 청소년의 약물남용문제가 더 이상 심화·확산되지 않도록 하고, 정신적, 신체적 건강한 생활을 통해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하고, 청소년들이 건강한 삶의 목표와 미래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하는 데 두고 있다. 교육내용은 마약류와 약물남용문제에 대한 기초지식 습득-마약류 및 약물남용의 의존성, 금단증상 등, 마약류 및 약물남용으로 인한 신체, 정신, 사회적 폐해에 대한 이해, 마약류 남용자의 증상이해, 마약류 및 약물남용 유혹에 대한 대처능력 증진, 이동홍보차량관람 또는 홍보자료배포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 마약퇴치운동본부에서는 약물남용예방을 위한 상담, 교육, 치료, 재활을 담당할 전문가 양성을 위해 현재 현장에서 약물상담을 하고 있는 실무자와 해당 학과 학생들에게 계속적인 교육을 제공 및 워크숍 형식의 교육들을 실시하여 현장 중심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으로서 교육 현장이나, 상담, 치료기관에서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청소년의 약물남용 문제가 점차 다양화되고 심각해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 청소년들을 직접 접하고 있는 학교에서 지도할 필요성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약물을 시작하는 연령이 9세부터 17세 사이에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사용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2003년부터 초·중·고등학교에서 학기 당 2시간 이상씩 예방교육을 실시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이해를 가진 지도교사의 양성이 필요하다. 전문적 지식을 가진 지도교사에 의한 학교 내 예방교육활동을 활성화시킴으로서 비사용 청소년을 보호할 뿐 아니라 약물 초기 경험률을 낮추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목적으로 마약퇴치운동본부에서는 점차 낮아지고 있는 초기 약물사용 연령층을 반영하여 초등학교교사를 대상으로 ‘약물남용예방을 위한 지도교사 연수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그 목적은 학생들의 약물남용폐해를 정확히 인식하고 대처방법을 습득하고, 지도교사의 약물남용예방능력을 배양시켜 인식을 제고함으로써 학교에서의 약물남용예방효과를 높이도록 하고 있다.
또한 약물남용문제가 있거나 현재 관련되어 있는 청소년과 성인 및 약물고위험군으로 판단되는 청소년들에게 소그룹활동을 중심으로 약물중단결심을 강화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다.
5. 범죄예방 자원봉사자 교육프로그램
우리나라의 일반 범죄예방위원에 대한 신임교육은 각 지역 범죄예방위원협의회에서 주관하며, 신규 위촉 후 6월 이내에 신규 위촉자 전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교육내용은 보호관찰제도 소개 및 대상자 상담지도기법, 선도위탁대상자 선도요령, 갱생보호사업 안내, 기타 직무수행에 필요한 사항 등을 교육하게 되어 있다. 특별범죄예방위원 교육은 보호관찰(지)소에서 주최하며, 신규 위촉 후 1-2개월 이내에 특별범죄예방위원으로 신규 위촉된 자에 대해서 하도록 하고 있다. 이는 보호관찰업무를 담당할 범죄예방위원에 대하여 보호관찰제도 안내, 보호관찰대상자 상담지도 기법, 보호관찰경과통보서 작성 요령, 기타 직무수행에 필요한 사항 등을 교육함으로써 실질적으로 보호관찰업무를 담당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전문화교육은 보호관찰, 갱생보호, 학교폭력예방 등 직무별로 실시하며, 일반인도 참여하게 할 수 있다. 전문화 교육에 참여한 일반인에 대하여는 원칙적으로 교육 수료 전에 범죄예방위원으로 위촉한다.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 가운데 선도예방 전문범죄예방위원 교육프로그램은 청소년선도, 보호 및 학교폭력예방 활동에 뜻있는 범죄예방위원에 대하여 체계적ㆍ전문적 교육을 통하여 ‘선도예방 전문 범죄예방위원’으로 양성하고, 청소년 선도, 보호 및 학교폭력예방 활동에 대한 지속적 지원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교육을 통하여 청소년 선도, 보호 활동에 대한 효율적인 방안 모색 및 조직적 활동을 유도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범죄예방위원은 범죄예방에 뜻을 두고 있는 민간 자원봉사자로 각자의 생업에 종사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내어 전문화된 교육을 받고 활동을 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기초적인 교육을 통하여 위원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범죄예방활동은 결국 사람의 열의와 능력이 좌우하는 것이기 때문에 범죄예방위원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은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범죄예방위원 교육의 전문화를 통하여 효과적인 범죄예방활동이 가능하게 된다는 점에서 범죄예방위원에 대한 단기 교육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중, 장기적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시행도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6. 청소년범죄예방교육
청소년범죄예방교육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법무부는 보호국내에 법교육센터를 두고 법교육의 강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각종 강의자료 등 많은 자료들을 제공하여 교재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등 범죄예방과 법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범죄를 막기 위한 여러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초등학교와 중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많은 교육이 있으나 순수하게 범죄예방을 위해서 행하는 교육은 없는 실정이며, 사회교육 등 다른 교과목 교육시 법준수 교육이나 학교폭력예방교육을 통하여 범죄예방교육을 간접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민간단체인 월드로에서는 사이버 청소년 범죄예방 법률프로그램을 제작, 운영하고 있다. 이 범죄예방교육프로그램은 교사, 학부모용과 학생용으로 나누어 제작하였으며, 실제의 상황을 체험할 수 있도록 사이버 모의법정 프로그램을 두고 있다. 이러한 사이버교육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필요한 사람에게 다양한 교육내용을 제공할 수 있다. 이 교육에서는 교사, 학부모를 위하여 학습내용 전반에 걸쳐 계획수립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은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청소년범죄 예방교육 가운데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학교폭력예방교육으로 초, 중, 고교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청소년 범죄예방교육 프로그램은 범죄예방교육 프로그램 가운데에서도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이다. 청소년 범죄예방교육프로그램은 외부전문가 또는 교사에 의해 이루어진다. 대부분 시청각교재를 통한 특별교육의 형식이며, 캠프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그램들도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다.
7. 사이버범죄 예방프로그램
사이버범죄는 컴퓨터를 이용하거나 컴퓨터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며 인터넷과 같은 정보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피해지역이 광범위해지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사이버범죄의 개념은 컴퓨터를 포함한 정보통신기술이 행위의 수단이나 목적인 모든 범죄적 현상을 지칭한다. 사이버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은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비교적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사이버범죄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우선 경찰청의 사이버테러대응센터의 프로그램이 있다. 여기에서는 사이버범죄의 유형과 대응방안에 대한 동영상 강의를 비롯해서 사이버범죄에 관한 모든 것을 온라인으로 해결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이 가운데 온라인교육내용을 살펴보도록 한다. 이 내용은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 흥미를 유발하고, 사이버상에서 흔히 당하기 쉬운 범죄와 대처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어서 때로는 사용중인 기기나 프로그램에 익숙해지기 전에 신기술이 보급되어 적응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특히 온라인공간을 이용하는 범죄의 기술은 법이 따라가지 못할 속도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형사법상의 원칙상 소급적으로 처벌할 수 없는 범죄적인 행위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법과 현실과의 괴리현상이 나타나고 사이버범죄를 수사하고 대응하는 기술의 한계를 노출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사이버범죄방지과정에서 노정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보기술 선진국과 후진국간에도 원활한 협조채널이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범죄예방기술의 개발을 위해서 민간연구기관과 행정기관간 연계를 체계화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민간에 보급할 수 있도록 홍보의 노력도 병행되어야 한다.
8. 현행 범죄예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현재의 범죄예방교육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모두 단기교육용이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수강명령 등 직접 대상자를 상대로 하는 프로그램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며,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범죄예방교육은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에 단기교육 프로그램이 거의 전부이다. 이처럼 단기교육프로그램 중심으로 교육프로그램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당장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프로그램의 내용에서도 일반대상자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 대부분이며,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은 청소년 범죄예방교육을 위한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제외하고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범죄예방 자원봉사자의 중추를 이루고 있는 범죄예방위원에 대한 교육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범죄예방위원은 다양한 활동을 하는 위원들의 집합체이며, 범죄예방위원의 직업별, 연령별로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활동의 효율적 지원을 위해서는 교육이 필수적이다.
현재의 교육은 사이버범죄예방과 관련된 교육을 제외하고는 집체 강의식 교육이 중심이다. 수강명령 대상자 등에 대한 교육은 정해진 시간에 교육에 참석하는 성실성을 길러주고 사회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들이 많기 때문에 현재의 교육방식이 좋은 방식이라 할 수 있으나, 다른 분야의 교육에는 다양한 방법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범죄예방을 위한 활동은 법학, 사회학, 심리학, 교육학, 정신의학 등 다양한 학문분야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가능한 영역이다. 그러나 범죄예방업무를 직접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이나 범죄예방위원에 대한 다양한 교육은 매우 부족하다. 따라서 이들에 대해서 다양한 교육을 통해서 전문성을 길러야 한다. 전문성의 강화를 위해서는 교육과정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보호관찰전문화교육, 교정 상담기법 등 단기적인 교육과정을 많이 개발하여 필요한 사람들이 제 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지식을 쌓고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전문교육도 강화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사이버교육의 강화와 학점인정을 통한 전문화를 도모해야 한다. 이에 대해서는 사이버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방법을 검토하여 온라인교육을 중심으로 하되 오프라인 교육도 병행해야 한다. 평생교육은 최근 모든 국가의 과제가 되고 있다. 사회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는 재교육으로 인적 자원의 질을 높이는 것이 국가의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범죄예방 전문가의 육성은 매우 중요하며, 변화하는 모습은 평생교육과 잘 맞기 때문에 평생교육의 개념에서 접근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범죄예방분야는 매우 전문적인 분야이지만 지금까지 약물예방을 제외하고는 대학원 등에서 체계적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 분야는 사회사업의 특수 분야이기 때문에 대학 보다는 대학원 과정에서 전문적인 교육의 필요성이 높다. 따라서 지금부터라도 대학원 과정을 개설하여 전문적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9. 맺는 말
오늘날 사회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으며, 범죄양상의 변화 또한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다. 과거에는 개념조차 없던 사이버범죄, 보험범죄 등이 중요한 범죄로 등장하고 있으며, 범죄자의 의식구조 또한 크게 바뀌고 있다. 범죄는 사람의 삶의 질을 낮추는 주요 요인이기 때문에 인간다운 삶을 누리기 위해서는 범죄예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범죄자에 대한 처벌 및 교화보다는 범죄의 예방이 사회의 안전을 유지하는 데 더 효과적이다. 따라서 범죄를 막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은 더 강화되어야 하며, 현재의 단기적 교육 위주에서 중, 장기 교육프로그램까지 개발하여 전문성을 강화하여야 한다.